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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문은행 모바일뱅킹 최대 고객은 20대

일반은행보다 선호하는 이유는 “편리한 이용절차와 다양한 혜택” 

기사입력2019-05-10 17:22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 이용경험은 2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자료=한국은행>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 이용경험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2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2018년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결과’다. 조사는 2018년 10월부터 12월 사이 만 19세 이상 2597명을 대상으로 1대1 면접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를 보면, 최근 3개월 이내 일반은행에서 모바일뱅킹을 이용한 응답자는 56.6%, 인터넷전문은행에서 모바일뱅킹을 이용한 응답자는 13.5%였다. 

연령대별로 보면, 일반은행의 경우 30대의 이용비율이 87.2%로 가장 높았으나,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우는 결과가 달랐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을 최근 3개월 이내 이용했다는 응답비율은 20대가 26.7%로 가장 높았다. 일반은행 모바일뱅킹의 최대 고객이었던 30대는,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우 24.6%가 이용했다고 답했다. 이어서 40대(16.0%), 50대(6.1%), 60대 이상(1.5%)으로, 연령대에 따라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을 이용한 경험차가 뚜렷했다.

소득은 많을수록 인터넷전문은행 모바일뱅킹 이용비율이 높았다. 연소득 6000만원 이상이 21.6%로 이용경험이 가장 많았고, 4000만~6000만원(16.7%), 2000만~4000만원(9.6%), 2000만원 미만(2.9%) 순이었다.

이용계기는 다양한 혜택이 24.4%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주변사람의 권유(23.2%), 지점방문의 어려움(15.9%), 거래은행의 권유(13.6%), 광고 및 언론보도(11.3%)의 응답비율이 높았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이유는 편리한 이용절차가 43.5%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다양한 혜택(35.3%), 지점방문의 어려움(11.6%) 순이다.

인터넷전문은행과 일반은행의 모바일뱅킹을 모두 이용하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두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응답자 절반이상의 지지를 받았다. 56.0%가 인터넷전문은행을 더 선호한다고 답변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편리한 이용절차(50.2%)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다양한 혜택(21.6%), 다양한 서비스(12.7%), 편리한 고객상담 서비스(7.1%) 순이었다.

반면 인터넷전문은행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들은 일반은행과 차별화 되지 않음(24.3%), 낮은 보안성(23.6%), 불편한 상담서비스(19.9%) 등의 이유를 꼽았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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