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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스마트화 지원한다

민주당·정부협의,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대책 발표  

기사입력2019-09-10 16:34
정부가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 사진은 상가가 즐비하게 늘어 선 서울의 명동거리. 기사의 특정내용과 무관.   ©중기이코노미
정부가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을 촉진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0일 당·정 협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역량 강화와 함께 골목상권 활력 제고,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개선 추진에 중점을 뒀다. 

먼저,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전문가가 제품을 발굴해 온라인 역량과 상품성을 진단,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온라인 활용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전담셀러를 매칭하고, 상품성 개선과 교육·컨설팅을 지원한다. 온라인 역량과 상품성이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는 채널별 MD가 오디션 방식으로 선정한 제품을 해당 온라인 채널에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소상공인이 직접 또는 1인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제품을 홍보․판매할 수 있는 1인 소상공인 미디어플랫폼을 올해 중 구축한다. 

동시에, 스마트상점 보급 등 스마트화를 지원한다. 사물인터넷(IoT), VR·AR 등 4차산업혁명기술을 2020년까지 1100개 소상공인 사업장에 보급한다. 

또 소공인의 스마트공장 사업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도입 소공인에 대한 성장촉진자금을 신설하고 소공인 전용사업(판로지원 및 기술가치 향상 R&D 등)을 우선 지원한다. 

수작업 위주 제조공정에 IoT 센서 등 디지털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화를 지원하고, 소공인특화센터를 통해 IoT·3D스캔 등 스마트기술 활용교육도 실시한다. 

더불어 15년이상 경영하거나 보존가치가 있는 기술을 보유한 소공인을 명문소공인으로 지정해, 기술계승을 지원한다. 

명문소공인은 성장촉진자금,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대상에 포함시키고, 소공인 전용 판로지원사업과 R&D도 우선 지원한다. 

아울러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골목상권 전용 상품권을 올해 4조5000억원에서 내년 5조5000억원으로 확대한다.

문화·콘텐츠·디자인이 어우러진 상권조성을 위해 상권르네상스 사업을 확대 개편해 상권별 특성화를 지원하고, 영세상인의 상권 내몰림 방지를 위해 도시재생사업 등과 연계해 상생협력상가를 시범조성한다. 

전통시장을 관광 자원화하기 위해, 전통시장내 볼거리, 즐길거리를 확대하고, 지역 관광지, 축제 등과 연계한 다양한 전통시장 투어상품을 개발한다. 

여기에 5조원 규모의 특례보증 등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자영업자 사회안전망 강화와 폐업부담 경감을 위해 자영업자 실업급여 지급수준을 인상하며 지급기간을 현행보다 30일 확대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자 확대와 함께 비과밀업종 재창업 및 취업전환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해 재기를 지원한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번 대책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소상공인들이 능동적으로 환경변화를 극복하여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에 의미가 있다”면서 “온라인·스마트화 등이 소상공인 경영현장에 원활히 접목될 수 있도록 정부가 연결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며, 연결을 통해 강해지는 소상공인이 더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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