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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청정기 등 ‘에어가전’ 신수출동력으로 육성

해외시장 개척 위해 중소기업 공동 수출브랜드 구축 

기사입력2019-10-16 14:44
정부가 유망 가전분야로 떠오르는 에어가전을 신수출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소기업 공동 수출브랜드를 구축한다.<이미지=이미지투데이>
정부가 유망 가전분야로 떠오르는 에어가전을 신수출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소기업 공동 수출브랜드를 구축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에어가전 수출확대 지원방안’을 16일 발표했다. 

에어가전은 실내·외 공기를 정화하고 측정하거나, 공기를 활용해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시스템 등을 말한다. 주요품목으로는 에어컨,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 공기순환기, 선풍기, 에어커튼, 온·냉풍기, 스타일러, 건조기, 청소기, 산소발생기 등이 있다. 

에어가전 세계시장 규모는 2017년에 164억달러를 기록했고, 2023년에는 332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에어가전업계 간담회를 통해 중소기업의 개별 브랜드 인지도 부족, 에어가전 수출국시장 수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현지 유통·물류체계 부족, 인증 소요시간이 길고 에어가전기업이 집중된 호남권내 인증기관 부재, 에어가전에 특화된 해외마케팅 지원 필요 등의 요구를 파악해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해외시장에서 인지도가 부족한 중소기업의 공동 수출브랜드 구축을 위해, 에어가전혁신지원센터를 통해 공동 수출브랜드와 포트폴리오를 개발 지원한다.

또 현지 유통·서비스 네트워크 기반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의 시장개척을 위해 현지 유통·물류·고객서비스망과의 협력을 강화한다. 국내 에어가전기업과 해외 가전 유통기업 간 판매·사후관리 등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유통 중점 무역관 25개소를 통해 글로벌 온·오프라인 유통망과 협력수요를 발굴한다.

또한 현지 물류지원 강화를 위해 12개국 22개소 KOTRA 해외공동물류센터를 싱가폴 등 125개 지역으로 대폭 확대한다.

더불어, 에어가전 수출에 필요한 안전·성능 인증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전자부품연구원 광주본부에 48종의 에어가전 시험인증 장비도 구축한다. 동시에 동남아·중국·미국 등 해외 인증기관과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등 국내 인증기관 간 상호인증을 확대해 신속한 안전·성능 인증을 지원한다.

아울러, 에어가전에 특화된 맞춤형 해외마케팅 지원을 위해 한국공기산업진흥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광주광역시가 협업해 에어가전 무역사절단을 추진하고, 홍콩 가전용품전 등 주요 해외 가전·소비재 전시회에 제품체험관 등 특화된 에어가전 전용관을 조성한다. 동시에 글로벌기업과 에어필터, 센서 등 국내 에어가전 부품 중소·중견기업과의 협력 수요를 발굴해 국내 부품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출을 강화한다. 

산업부 이호현 무역정책관은 “혁신적 아이디어, 우수한 기술·품질을 보유하고 있으나 아직 수출 경험·역량이 부족한 국내 에어가전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출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공동브랜드·물류·인증 등 초기단계 수출애로 해소에 집중”하며 “에어가전 공동 해외진출 협의체를 구성해 업계-정부-유관기관 간 긴밀하게 협력하고, 유망시장 진출전략을 수립해 에어가전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 강조했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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