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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기자수첩

CJ, 뚜레쥬르 점주와의 상생협력은 거짓말인가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 법원에 매각금지 가처분 신청 

기사입력2020-09-09 00:00

최근 CJ그룹이 뚜레쥬르 매각에 본격 나섰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점주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8년 1월29일 열린 뚜레쥬르 공정거래 협약식. 이날 ‘뚜레쥬르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는 이용우 뚜레쥬르 가맹점 협의회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구창근 CJ푸드빌 대표이사, 김찬호 CJ푸드빌 베이커리 본부장(왼쪽부터)이 참석해 기념촬영을 했다.<사진=뉴시스>

 

심사숙고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고 전 재산을 들여 가맹점을 오픈했다. 그런데 가맹점 본사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일방적으로 매각해, 브랜드 신뢰도나 이미지 등 미래 가치와 수익 하락이 예상된다면?

 

전국에서 1300여개 가맹점을 운영 중인 제과 프랜차이즈 뚜레쥬르. 최근 CJ그룹이 뚜레쥬르 매각에 본격 나섰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가맹점주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CJ의 뚜레쥬르 매각설은 올해 5월부터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이에대해 뚜레쥬르 가맹점주들은 CJ의 글로벌사업 확장으로 발생한 손실을 뚜레쥬르 매각을 통해 가맹점주들에게 전가하지 말라는 의견을 CJ측에 전달했다. 이후 CJ는 5월15일 공시를 통해 CJ푸드빌은 현재 뚜레쥬르의 지분매각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CJ푸드빌이 뚜레쥬르 매각을 부인한지 3개월 밖에 되지 않았다. 최근 여러 언론보도를 통해 뚜레쥬르 매각 추진 사실이 다시 알려졌다.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는 CJ의 일방적 뚜레쥬르 매각에 반발하며, 지난 3일 법원에 매각금지가처분신청을 제기했다. 

 

가맹점주들은 자신의 전 재산인 가맹사업을 양도하기 위해서는 본사에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하는 반면, 계약 상대방인 가맹본부는 일방적으로 양도를 결정하고 기사를 통해 이를 통지하는 현실이라며 비판했다.

 

CJ푸드빌의 뚜레쥬르 사업부분 국내외 매출은 약 4000억원. 이 매출은 본사가 스스로 벌어들인 것이 아닌 전국 혹은 해외에서 가맹점을 운영하며 점주들이 피땀 흘려 벌어들인 돈이기도 하다. 뚜레쥬르의 브랜드 가치 또한 점주들이 쌓아올린 소중한 무형자산이다. 

 

때문에 브랜드 매각 등의 절차를 진행할 때는, 전국 1300여개 가맹점주와 함께 생사문제을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게 순리다. 그럼에도, 뚜레쥬르 브랜드 자산가치를 가맹점주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매각해 그 이익은 CJ가 독식하고, 가맹점주의 미래를 배려하지 않는다면 지탄받아 마땅하다.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를 대리하는 연취현 변호사는 “이 문제는 비단 한 브랜드의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 가맹사업의 구조적인 문제로 가맹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이가 실제로 겪고 있고, 앞으로 겪을 수도 있는 문제”라며 “이미 일부 가맹본부가 일방적으로 다른 사업자에게 매각해버림으로써 발생하는 불편과 손해를 가맹점사업자들이 떠안는 경우가 여럿 존재하는 바,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 변경에 앞서 사전에 절차적으로 참여해 손해를 입지 않는 절차적 보호장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또한 뚜레쥬르 매각에 대한 논평을 통해 “이번 사건을 통해 지금과 같이 한쪽으로 기울어진 가맹사업 구조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단체교섭권 등 강력한 집단적 대응권 도입이 시급하다는 점을 다시한번 상기시킨다”며 “전 재산을 들여 계약해도 항상 작은 목소리로 치부될 수밖에 없는 자영업자 단체가 제대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라고 강조했다.

 

뚜레쥬르 매각과정을 비밀에 부칠 수밖에 없는 CJ의 사정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CJ는 더 이상 일방적으로 매각을 밀어붙이는 일을 그만둬야한다. 향후 성공적으로 뚜레쥬르를 매각했다고 하더라도,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외면했다는 오명은 뚜레쥬르가 아닌 CJ 역사에 씌여질 것이기 때문이다. 중기이코노미 채민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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