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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여성, 韓 ‘스킨케어’ 제품에 관심이 많다

작년 수입액 73%↑…소비자, 실용적이고 기능 뚜렷한 제품 선호㊤ 

기사입력2019-09-03 10:06

몇 년전까지도 러시아 여성들은 스킨케어에 그렇게 큰 관심이 있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보냐의 파우치김보현 대표는 최근 한국무역협회가 개최한 유라시아 진출전략 세미나에서, 러시아 화장품시장 동향을 설명하면서 스킨케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소개했다.

 

보냐의 파우치는 한국화장품을 러시아에 소개하고, 한국기업의 러시아 진출을 돕는 기업이다. 김 대표에 따르면, 러시아에서는 스킨케어를 하는 문화 자체가 거의 없었다. 하지만 최근 한국화장품과, 특히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에 진출하고자 하는 화장품기업이라면 제품 라인업 구성에 참고해야 할 정보다.

 

급성장한 스킨케어 시장, 한국제품 판매도 크게 늘어

 

김보현 대표는 러시아 화장품 시장잠재력을 강조했다. 영토가 넓고 인구도 14000만명이 넘어 세계 9위에 해당하지만,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아 화장품의 약 70%가 수입품이기 때문에 한국기업이 진출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보냐의 파우치’ 김보현 대표는 러시아 여성들 사이에서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고 소개했다.   ©중기이코노미

 

무역협회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에 따르면, 러시아의 2018년 화장품 품목 수입액은 12억달러에 달하는데 이 중 스킨케어 제품의 수입액은 전체의 66%에 이른다. 스킨케어 제품의 총 교역액은 이전 해에 비해 13.44%가 늘었다.

 

특히 한국으로부터의 스킨케어 제품 수입액은 2018년 들어 73% 이상 증가했다. 이는 대러시아 화장품 수출국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러시아시장 수입 점유율은 11.6%, 프랑스(31%)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스킨케어로 방향을 잡더라도, 우선 러시아 소비자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김 대표는 러시아 소비자들이 동물성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고양이 한 두 마리는 키울 정도로 동물을 사랑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밍크 오일과 같은 재료가 동물학대와 연관이 있나 우려해 기피하는 소비자가 있다는 것이다. 설령 동물성분이 들어있더라도, 지나치게 홍보하는 것은 역효과가 날 가능성도 있다고 김 대표는 덧붙였다.

 

또 춥고 건조한 나라에서 보습효과를 선호할 것으로 지레짐작되지만, 김 대표에 따르면 이 또한 잘못된 짐작이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끈적이거나 오일리한 느낌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느낌의 화장품이 보다 주효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그리고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을 종류별로 구비하는 문화가 자리잡지 않았기 때문에, 올인원 제품이나 다기능 제품에 대한 선호도 높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능성 제품에 민감한 반면 효과가 확실하지 않는 제품은 잘 찾지 않는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금이나 다이아몬드 가루를 넣은 호사스러운 화장품이 출시되기도 했다. 하지만 러시아에서는 이런 고가의 제품을 구매할 소비자가 제한적이기도 하거니와, 그런 재료들이 왜 좋은지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며 납득이 되지 않으면 구매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따라서 시선을 사로잡는 독특한 재료 보다는, 실용적이고 기능이 뚜렷한 성분을 사용한 제품이 더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김 대표는 강조했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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