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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기업 톤세 적용기한 2024년말까지 연장

우수 선화주기업에 대한 조세특례 혜택도 신설 

기사입력2019-12-11 11:39
해운기업에 대한 톤세의 적용기한이 2024년 말까지 연장된다.

해양수산부는 해운기업의 톤세 일몰 연장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일부 개정안이 1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11일 밝혔다.

톤세는 외항 해운기업의 해운소득에 대해 실제 영업이익이 아닌 소유 또는 용선한 선박의 순톤수와 운항일수를 기준으로 산출한 선박 표준이익을 과세표준으로 해서 법인세를 부과하는 제도다.

해운기업은 톤세와 기본 납세방법 중 유리한 제도를 선택할 수 있다. 톤세는 한 번 선택하면 실제 이익과 상관없이 5년간 적용을 받아야 하지만 납세액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되고, 톤세 절감액을 선박 구입 등에 재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국,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 20여 개 해운 선진국들은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 정책으로 1990년대 이후 톤세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은 2005년에 톤세를 도입하며 5년의 적용기한을 뒀고, 2009년과 2014년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로 적용기한을 연장했다.

아울러, 지난 10월31일 조정식 의원이 대표발의한 조세특례법 개정안도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을 획득한 기업 중 국제물류주선업체에 한해 운송비용의 일부를 법인세에서 공제받게 된다.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은 선화주기업의 자발적인 상생협력을 유도하기 위해 내년 2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톤세 적용기한 연장과 우수 선화주기업에 대한 조세특례 혜택 신설로 해운기업의 경영 안정과 선화주기업 간 상생협력을 위한 기반이 조성됐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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