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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노동자 과로사…후진 정치가 초래한 살인

컨베이어에 노동을 구겨넣는 택배사의 횡포…왜, 제재 못하나? 

기사입력2020-10-15 13:34
안호덕 객원 기자 (minju815@hanmail.net) 다른기사보기
택배노동자 고 김원종 유가족이 14일 오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면담요구 방문 기자회견하던 중 계단에 주저앉아 있다.<사진=뉴시스>

지난 8일 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쓰려져 숨졌다. 올해 들어 벌써 8번째 안타까운 죽음이다. 비교적 젊은 나이인 48세 택배노동자다. 택배경력만 20년인 베테랑이 지병도 없이 숨졌다는 사실에, 대체 얼마나 혹독한 노동에 노출돼야 사람이 죽을 수 있는지 가늠키도 어렵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아침 6시 출근, 밤10시가 퇴근시간이었다. 어림잡아도 15시간이 넘는 노동이다. 명백한 인재고 산업재해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이면에는 우리사회의 온갖 모순이 응축되어 있다. 4차산업이라는 미명하에 컨베이어벨트와 컴퓨터시스템의 부속으로 전락한 노동. 사람이 기계를 제어하기보다는 기계가 멈춰야 사람이 쉴 수 있는 게 택배노동자 상하차작업이다. 기계를 늘리고 사람을 줄여야 이익이 커지는 게 자본주의 속성이다. 노동에 대한 배려없는 4차산업 육성은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거나 기계에 버금가는 노동이 강요될 수밖에 없다. 상하차 업무만이라도 회사가 책임지라는 택배노동자의 외침, 컨베이어에 끌려들어가 죽지 않도록 해 달라는 절규였던 셈이다. 그러나 정부도, 택배사도 이들의 요구를 무겁게 받아드리지 않았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는 이들에게 또 다른 고통이다. 대면보다 비대면 생활이 우선되다보니 동네가게·식당 이용이 급격하게 온라인시장으로 옮겨갔다. 동네상권이 무너지고 코로나19발 폐업이 줄을 이었지만, 대기업과 온라인 쇼핑몰시장은 호황을 누린다. 온라인시장 호황을 온몸으로 받아 안아야 하는 게 택배노동자다. 밤10시 넘어 배달되는 물품에 늦었다고 화를 내는 소비자도 있다. 되짚어보면 10시 넘어서까지 배달해야만 할 정도로 배송물건이 늘어난 게 코로나시대 택배 현실이다. 추석명절에 고향방문보다 선물보내기를 권했던 정부, 택배노동자에게는 이 권고조차 고통의 강요였던 셈이다.

택배사가 대형쇼핑몰 배송을 독점하기 위해 백마진을 준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이다. 최저 배송비 2500원에 화주에도 되돌려주는 백마진이 1건당 700원에 달한다는 증언도 있다. 이런 관행이 소비자피해는 물론 택배대리점 마진을 줄이고, 택배노동자 저임금으로 이어진다. 여기에 명절을 앞둔 특별 배송기간에 상하차업무를 도와줄 아르바이트수당까지 대리점과 택배노동자에게 부과되는 현실이다. 비대면으로 호황을 맞고 명절을 앞두고 물량폭탄이 쏟아져도 택배사만 배불릴 뿐, 택배노동자에게는 하루 15시간 넘는 노동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그래서 48세 택배노동자의 죽음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이다. 저임금구조가 만들어낸 살인이다. 올해만 8번째 가슴 아픈 죽음이지만 재연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도 무색하게, 연이은 택배노동자 과로사에도 택배사나 정부는 잘못된 구조를 바꾸려하지 않는다. 언제까지 죽음이 생겨나면 안타깝다는 입에 발린 소리만 할지 한심스럽고 답답하다. 인간노동이 4차산업의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돌아가는 형국에서, 4차산업을 미래먹거리로 키우겠다고. 현실을 모르는 궤변이다.

정부가 의지가 있다면 과로사를 왜 못 막는가? 기계와 자동화시스템에 노동을 구겨넣는 택배사의 횡포, 정부가 왜 제재를 못하는가 말이다. 언제까지 이런 후진적 노동환경을 방치하면서 공정과 혁신을 말할 건가?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거듭 말하거니와 택배노동자의 죽음은 잘못된 정치와 경제정책이 초래한 참사이고 인재다. 책임을 통감하라. (중기이코노미=안호덕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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