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이코노미

중견·중소기업 소상공인 매체
2021/03/06(토) 09:33 편집

주요메뉴

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프린트
라운지예술을 읽다

음악언어와 회화언어의 문법 의미 맥락 그리고 표현

그림을 듣다…이다희 작가 

기사입력2021-02-20 12:30
김현성 객원 기자 (artbrunch@naver.com) 다른기사보기

‘5-2. The Chord Composition’, 2020, Mixed media on paper, 29.7×42.0cm.

 

조율된 소리의 집합이 음악이 되도록 하는 체계가 아름다웠다. 그래서 지나가는 시간을 멈춰 세우고 순간의 지속성을 기록하여 오래 보고 싶었다.

 

그렇게 지난 10년을 클래식 음악 5가지(구획적, 변주곡, 푸가, 소나타, 자유형식) 기준에 따라 기록체계를 구축하고,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유의미한 데이터(이미지 언어)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이미지조각을 음악의 잘린 면에 이어붙였을 때 두 동강이 난 접시의 파편처럼 정확히 맞물리도록 음악번안시스템을 고안하였다.

 

음악과 회화는 서로 다르게 표현되더라도 인간의 감각을 공유함으로써 호혜적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에 음악과 회화 사이에는 1:1 대응 짝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음악은 수학적 제약이 많은 형식주의적인 예술로서 정해진 기호법칙에 따라 분석되고 표현된다. 음표에 대한 은유적 개입은 표상하는 형식(기호체계) 자체에도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상징으로 표시되는 기호 또한 다의성이 있기 때문에 의도한 의미 작용이 해석하는 쪽에서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기록된 음표에 내포된 의미를 많이 할당하고 해독의 여지를 지나치게 많이 남겨둘 경우 전달성이 결여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은유적 표현은 형식적인 문법이 동반되어야 하며 둘 사이의 긴장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소될 것이다.

 

‘평균율3번 J.S.Bach-Prelude in C sharp Major’, BWV848 played by Glenn Gould, 2018, Watercolour on paper, 56.0×56.0cm.

 

음악을 하나의 언어라고 본다면 음악을 다른 언어로 기록하는 일은 외국어를 번역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최소한 그 문법과 내포하는 의미부터 쓰이는 맥락까지 면밀히 살피는 태도가 필요한 작업이다. 분석할 대상은 시대, 작곡가, 곡에 대한 정보 수집과 또 하나의 데이터 역할을 하는 이전 작업의 형식적 틀을 참고하여 결정한다. 이때 작곡가의 표현은 물론 그가 의도했을 그러나 표현하지 않은 표기까지 애정 있는 눈과 귀로 살펴본다. 음색과 음형을 표현하는 최소한의 규칙을 만드는 일은 음소 단위로 변환하는 작업이고, 연주가를 선별하고 그의 어법을 표기하는 일은 구겼다 펴진 종이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삼각형의 수를 찾고 그 각도를 표기하는 일과 같다. 곡의 형식과 흐름에 따라 문장을 나누고 묶는 것, 전체 곡의 구조가 보이도록 절을 배열하는 것, 그리고 배열의 기준이 되는 문법의 틀을 고안하는 일련의 과정까지 통틀어 음악번안시스템에 포함된다.

 

하나의 언어를 다른 언어로 그 의미와 가치를 온전히 전달하려면 두 언어가 공유하는 보편적인 상위 개념을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음의 원형을 최소한의 의미 손실로 번안함으로써 아직 선명하게 들리지 않지만, 선율 저변에 있는 화음을 본다. 그 두 언어(소리와 이미지)로부터 감각의 본질은 드러나고 우리는 둘을 아우르는 큰 언어를 동시에 보고 듣게 된다. (작가노트, 정리=중기이코노미 객원 예술만세 김현성 대표)

 

Artist Profile-이다희 작가

학력

2018 영국 글래스고 예술대학교 회화 석사 (Glasgow School of Art, Glasgow, UK: MLitt Fine Art Painting Practice)

2013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심리학 학사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전시콘서트

2018 Visions of Sound(Royal Conservatoire of Scotland, Glasgow)/전자음악작곡가 Daniel Kantinsky(Glasgow, 영국)/피아니스트 Milly Holroyd, Mianoora Kosonen(RCS, 영국)

2015 네스까페 돌체구스토 콜라보레이션(서울)/아트씨가 아트씨를 만나면(아트씨서울)/아리랑마림바 연주가 우리(서울)

 

개인전

2020 (백희갤러리전주)

2019 음악을 번안하는 방법(팔복예술공장,전주)

2016 강릉 해변 디자인 페스티벌 이다희 소품전(오리까페강릉)

2015 색계 릴레이 프로젝트/시청각장애인 기부전 색계9(1898갤러리서울)/이다희展 색계4(일리아 갤러리대전)/()()(!재미동 갤러리서울외 다수

 

단체전

2020 21회 광주신세계미술제 1차 선정작가전(신세계갤러리광주)/작업시스템 TMI-2인전(스페이스캔서울)/Shift:변혁의 시작(마루아트센터서울)/생동(AK Gallery, 수원)

2019 RSA Annual Exhibition 2019(Royal Scottish Academy, Edinburgh, UK)/GIAF 청년작가 공모전(세종미술관서울)/감각 수업 (소다미술관화성)

2018 Togetherness(The Vacant Space, Glasgow, UK)/Close By, 39 Trongate(Glasgow, UK)

2017 SKY TV 아뜰리에전 전시(예술의전당서울)/뉴드로잉 프로젝트(양주시립 장욱진미술관양주)/Life(갤러리 라이프서울)

2016 미래의 시선(서정아트센터서울)/Affordable Seoul Art Fair(서울)/ECAF(이화 아트센터서울)/신바람양평(양평군립미술관양평)

2015 해피월코리아(홍익대 대학로아트센터서울)/아시아프(문화역 서울284, 서울)/Affordable Hong Kong Art Fair(Hong Kong) 외 다수

 

토크 콘서트렉쳐 퍼포먼스

2019 뮤지엄 나이트 그림을 듣다’ 라이브&(팔복예술공장전주)/아트앤뮤직(무명서점제주)

2016 페챠쿠챠 광주2016(국립아시아문화전당광주)

2015 아트앤뮤직 콘서트 음..(문화예술공간 일리아대전)

 

수상/선정

2020 21회 광주신세계미술제 신진작가상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 선정

2019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터 아카이브 등록작가/팔복예술공장 레지던시 프로젝트 기획작가

2018 RSA (Royal Scottish Academy) David Michie Travel Award “Abstract 2018” International Fine Art Competition

2016 2회 뉴드로잉프로젝트 입상

 

수록/협찬

한국 창의재단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자료 STEAM프로그램에 작품 인용도레이첨단소재 달력 작품 수록현대자동차 그룹 사보 <모터스라인작품 수록, TvN 드라마 디어 마이 프렌즈 작품 협찬 외 다수

 

작품소장

Royal Scottish Academy,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양주장욱진시립미술관강릉문화재단롯데호텔(미얀마), 프리드라이프새숨병원대구파티마병원백희갤러리사랑아트갤러리개인 소장

 

웹사이트 www.dahee-lee.com

인스타그램 @artist_dahee

 

<저작권자 ⓒ 중기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top

객원전문 기자칼럼

 
  • 기업법률
  • 상생법률
  • 공정경제
  • 법률산책
  • 생활세무
  • 상가법
  • 인사급여
  • 4대보험
  • 노동정책
  • 판례리뷰
  • 이제IP
  • 무역실무
  • 알쓸신법
  • 부동산
  • 금융경제
  • 세상이야기
  • 가족여행
  • 예술만세
  • 작가노트
  • 예술뒷담화
  • 시민경제
  • 무역물류
  • 스마트공장
  • 가맹거래
  • 미국문화
  • 중국상인
  • 노동법
  • 신경제
  • CSR
  • 정치경제학
  • 빌딩이야기
  • 민생희망
  • 지적재산권
  • 개인회생
  • 글로벌탐험
  • 경제읽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