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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예술이 되는 시대의 예술 ‘도시재생’

공공주택단지 개조 프로젝트…터너상 어셈블 ‘그랜비의 네 거리’㊤ 

기사입력2017-08-11 17:11
안진국 객원 기자 (critic.levahn@gmail.com) 다른기사보기

안진국 미술평론가, 종합인문주의 정치비평지 ‘말과활’ 편집위원
영국에서 최고로 권위있는 현대 미술상인 터너상(Turner Prize)은 동시대 미술의 바로미터로 작용한다.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나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와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들이 바로 이 상을 받았다.

 

그런데 2015년 터너상은 수상자가 18명이나 됐다. 과연 터너상의 주최인 테이트 브리튼(Tate Britain)은 왜 이렇게 무더기로 터너상을 주었을까? 사실 그들 18명은 한 팀을 이루고 있는 프로젝트 그룹이다. 결국 18명이라도 이 상이 한 팀에게 주어졌으니 특이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 팀의 정체와 후보작으로 올랐던 프로젝트가 미술계를 뜨겁게 달궜다. 그것은 이 팀이 순수 예술가가 아닌, 건축가와 디자이너로 이뤄졌기 때문이었고, 그들이 보여준 작품이 예술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게 했기 때문이다. 논란을 일으켰던 그들이 바로 어셈블(Assemble)’이다.

 

어셈블, ‘그랜비의 네 거리’ 프로젝트 계획도, Image Courtesy of Assemble<출처=www.archdaily.com>

 

어셈블의 멤버인 루이스 슐츠(Louis Schulz)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들 그 누구도 자신을 예술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회가 변화하는 만큼 예술도 그렇게 반응해야 하고 우리도 계속 변화해야 한다.”

 

그가 이렇게 말한 것은 18명의 어셈블 멤버 중 14명이 건축을 전공했고, 나머지가 디자인이나 역사를 전공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을 예술가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또한 그들이 보여줬던 프로젝트는 미술과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도시 개발이나 환경에 관한 것이었다. 주택 건설, 임시 무대, 미술관, 공공장소, 사무실, 연구 프로젝트, 워크숍 등 6년간 그들은 100여개의 다양한 형태의 도시 개발이나 환경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특히 터너상 수상 작품은 그랜비의 네 거리’(Granby Four Streets), 영국 리버풀 그랜비의 오래된 공공 주택 단지를 개조하는 프로젝트였다. 다시 말해 어셈블은 예술작품이 아닌, 도시재생 프로젝트로 이 상을 받은 것이다.

 

어셈블, 겨울 정원, ‘그랜비의 네 거리’ 프로젝트, Image Courtesy of Assemble<출처=www.archdaily.com>
사실 어셈블이 터너상의 후보가 됐을 때부터 도시재생 프로젝트가 예술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미술계 내에서 격렬한 논쟁이 있었다. 트레이시 에민(Tracey Emin)이 자신의 사생활을 적나라하게 담긴 자기 침대를 나의 침대(My Bed, 1998)’라는 제목을 달아 터너상 후보작으로 전시했을 때도 논란은 있었지만, 그래도 그것은 작품으로 규정할 수 있는 규범 내에 존재했다.

 

하지만 그랜비의 네 거리와 같은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공공 사회운동으로 볼 수 있을지언정 예술로, 작품으로 인정하기는 싶지 않았다.

 

이에 터너상의 심사위원이었던 알리스테어 허드슨(Alistair Hudson)무엇이든 예술이 되는 시대에 버려진 마을을 재생하는 작업이 미술상 후보가 되지 못할 이유가 있는가?”라며, 어셈블이 후보에 오른 것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밝혔다.

 

그리고 결국 어셈블이 그 해 터너상을 수상했다. 심사위원들은 어셈블의 작업을 두고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둥지 내몰림 현상)과 반대되는 지점에서 마을 재건과 도시 계획 및 개발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접근이며 예술과 디자인, 건축에서 공동 작업이라는 오랜 전통을 기반으로 공동체의 작동 방식에 대안을 보여줬다고 평했다. 그렇다면 이제 무엇이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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