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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선 스캐너’를 통과해야 하는 여행의 감시체제

감시, 조사, 모니터링…작품배송이 지닌 미학과 정치학㊤ 

기사입력2019-02-02 10:30
안진국 객원 기자 (critic.levahn@gmail.com) 다른기사보기

안진국 미술평론가(디지털문화정책학)
전시장에 작품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숨은 노동이 필요하다. 관람자는 전시장에 있는 작품을 무심히 바라보지만, 그 작품이 전시장의 그곳에 있으려면 많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운송이다. 작가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인데, 전시를 위해 운송하던 도중 파손되면 전시 자체가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가의 작품은 운송보험을 들기도 하고, 무진동 항온항습의 특수차량으로 운송하기도 한다. 국제운송의 경우는 더욱 복잡한 절차를 밟게 된다. 포장에도 더욱 세심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통관절차도 까다롭다.

 

이렇듯 작가에게나 전시 관계자에게 작품 운송은 대단히 신경써야 할 일이다. 하지만 보통 작품 운송은 작품 뒤에 감추어진다. 마치 마법 지팡이로 작품을 전시장에 옮겨놓은 듯 전시 때는 운송의 흔적이 제거된다. 이렇게 감추어진 작품 운송을 드러내면서, 그것이 지닌 정치적 성향을 은유적으로 보여주는 작가가 있다.

 

월리드 베시티, 런던의 Thomas Dane Gallery 전시 장면, 2009.<출처=www.thomasdanegallery.com>

 

X선 스캔의 정치학=일반적으로 전시장에 전시되는 대부분의 작품은 운반자의 손에 의해 이동하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게 묶은 끈의 자국이나 들었던 부분의 장갑자국, 실수로 부딪혀 생긴 손상 등 이동하면서 생기는 다양한 흔적을 고스란히 지니게 된다. 만약 국제운송을 하게 된다면, 세관과 출입국 관리소를 거치면서 여러 형태의 운송장이 붙게 되고, 고성능의 X선 스캐너를 통과해야 한다. 작품에 이러한 흔적이 남지 않는 것은 안전하게 작품을 포장하기 때문이다.

 

운송과정에서 작품 손상을 막기 위해서 완충재가 충분히 들어 있는 나무상자나 종이상자에 작품을 넣어 운송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운송 중 생기는 손상은 고스란히 작품을 감싸고 있는 포장재가 대신 감당한다. 하지만 월리드 베시티(Walead Beshty, 1976~)는 이러한 운송과정이 가져오는 작품 손상을 드러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월리드 베시티, ‘FedEx Large Kraft Box 2004 FEDEX 155143, #875468976073’, 2011, 43.60×58.20cm<출처=www.blouinartinfo.com>
그는 지금까지 전시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았던 작품 운송을 자신의 작업으로 끌어들였다. 작가는 사진이나 입체 작품이 전시장에 도착할 때까지 당하는 학대(?)를 아름다운 추상적 예술사진의 형식으로, 혹은 운송이라는 숨은 노동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방식으로 작품화한다.

 

여행 사진(Travel Pictures)’ 시리즈로 알려진 ‘Transparency’ 연작은 마치 아름다운 추상사진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 연작은 보이는 것만큼 그렇게 서정적이지 않다. 이 작업의 주요한 과정은 빛에 노출되지 않은 필름을 국제운송으로 발송해 공항의 고성능 X선 스캐너를 통과하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필름은 X선에 의해 손상되고 그것은 작품이 된다.

 

그렇다고 X선 스캔을 단순히 작품을 위한 기술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공항의 고성능 X선 시각화는 2001년에 있었던 9·11 테러 이후 감시체제가 강화된 여행의 정치적 특징을 은연중에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공항에서 보이지 않던 기계적 감시자는 ‘Transparency’ 연작을 통해서 그 흔적을 남기게 되고, 우리는 이 작업을 보면서 여행에 침투해 있는 감시, 조사, 모니터링, 스캔의 기술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아름답게만 느껴지는 이 추상사진은 그 형성과정을 곱씹으면서 테러, 분쟁, 감시 등 일련의 정치적 사건까지 떠올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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