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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지예술을 읽다

추상화적 글자에 주목해 동양 정신을 표현하다

파란만장한 삶의 주인공…자유와 평화를 꿈꾸는 미술가 이응노㊤ 

기사입력2019-03-01 15:00
김태현 미술평론가 (elizabeth0711@gmail.com) 다른기사보기

오늘날 미술시장에서 전통 동양화의 소재인 매난국죽을 그린 그림은 사라져 버렸다. 동시에 한국 전통미술이라는 것도 희미해져버린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전통미술이 변형을 보인다면 어떤 모습을 지니고 있을까? 이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미술가는 바로 고암 이응노.

 

삼라만상의 영고성쇠=이응노는 먹과 종이를 다양하게 활용해 새로운 미술을 창조시켰다.

 

충남 홍성의 시골마을에서 태어난 이응노는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서울로 상경해, 김규진의 문하에서 미술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후 일본으로 건너가 본격적으로 미술을 배우고 귀국해 홍익대학교 동양화과의 초대교수로 임명됐다. 그리고 또 다시 프랑스로 건너가 자신의 미술을 선보였다. 그 뿐만 아니라 동양미술학교를 설립해 프랑스인들에게 동양화를 가르쳤다.

 

그러나 월북한 그의 아들 소식을 듣고자 했다가 간첩으로 몰려 무기징역수로 복역한 동백림 사건과 백건우·윤정희 부부의 납치 미수사건의 배후로 몰려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이후 그는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프랑스인으로 귀화해 유럽에서 활발한 활동을 했다. 그의 이름을 한국에서 다시 부를 수 있게 되자, 호암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준비했고 전시 오픈 후 귀국을 준비하던 도중 사망했다. 이처럼 파란만장한 삶의 주인공인 이응노의 미술세계를 살펴보자.

 

이응노의 사생=이응노는 서울로 올라와 해강 김규진의 집에 기숙하며 그림을 배우다, 2년 남짓 되던 시점에 그림의 발전을 위해 독립했다. 그리고 생계를 위해 간판 집을 겸업하던 어느 날 바람에 흩날리는 대나무들을 보고 자신이 지금까지 그려온 대나무가 판에 박힌, 사의적인 모습이었음을 깨달았다.

 

‘문자 추상’, 150×164cm, 천위에 채색, 1974.   ©박인경

 

이후 그는 사업을 정리하고 그 돈으로 일본 유학을 강행했다. 이응노는 일본에서 사설강습소인 가와바타 미술학교와 혼고 회화연구소를 거쳐 개인화실인 마츠바야시 게이게츠의 덴코 화숙에서 그림을 배웠다. 이응노는 일본에서의 스승 중 마츠바야시에게 깊은 감화를 받아 풍경화를 주로 그렸으며, 10년간 산과 들을 비롯해 농가의 마당까지 그가 본 풍경들을 모두 강박적으로 스케치했다.

 

이는 단순히 스케치 기법을 위해 사생을 많이 한 것이 아니다. 그가 스케치를 하며 현재의 모습을 바라보는 과정을 거쳐 자의식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더 이상 남들이 형성해 온 관념에 치우친 그림이 아닌, 자신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또 이를 화폭에 담는 행위가 그것이다.

 

이런 이응노의 사실 탐구행위는 필묵의 변화도 가지고 왔다. 시끌벅적한 시장에서는 활발한 시장의 상인들의 움직임과 느낌까지 담아내려고 노력하는 붓질과 묵법의 개발을 이뤄냈다. 이러한 이응노의 변화한 화풍은 동양화단의 큰 수확이었다.

 

이응노의 사생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한국에 귀국해 프랑스 화단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프랑스에 대한 동경심을 품었고 프랑스행을 결심하기 이르렀다. 그러나 프랑스에서 그는 프랑스어를 배우거나 그들의 추상화풍에 동화되려 노력하지 않았다. 그는 외려 글자에 주목해 동양의 정신을 표현하고자 했다.

 

한자는 동양의 추상화적 바탕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해 서예의 구성원리와 시각적 특징에 주목하며 작품활동을 한다. 그는 서예뿐만 아니라 암각화와 아프리카, 고대문자 등 다양한 문자를 작품에 등장시킨 추상화를 선보였다.

 

또한 종이를 뜯어 붙이는 등 거침없는 다양한 기법적 실험을 했으며, 잭슨 폴록을 유럽에 처음으로 소개한 폴 파케트 갤러리(Galerie Paul Facchetti)와 전속계약을 맺고 활발한 활동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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