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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지예술을 읽다

제도권 미술에 거리 미술 끌어들인 ‘차량 절도’

전시공간 의미를 곱씹어보게 해…전시 중에 일어난 차량 절도 사건㊦ 

기사입력2019-03-17 10:00
안진국 객원 기자 (critic.levahn@gmail.com) 다른기사보기

안진국 미술평론가(디지털문화정책학)
로빈 로드(Robin Rhode, 1976~)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 타운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현재는 독일의 베를린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1997년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여러 공공장소에서 인종, 폭력, 정치 및 예술의 경계와 같은 문제를 제시하는 게릴라 공연이나 게릴라 드로잉의 공공적인 작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2000년 요하네스버그의 남아프리카 영화 학교(South African School of Film)에서 수학하면서, 프레임 안에서 작업하는 방식을 익혔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디렉팅할 수 있는 사진에서 매력을 느꼈다.

 

이것은 자신의 행위예술을 사진으로 기록하는 계기가 됐으며, 행위예술의 표현성과 영화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동적인 매체의 특성을 결합한 사진 연작으로 나가게 했다.

 

로빈 로드, ‘He got game’, 2000, Photography, C-Print, 각 22.2×29.9cm<출처=www.sothebys.com>

 

거리 미술과 제도권 미술 경계를 넘어=사실 그를 유명하게 한 것은 차량 절도와 같은 퍼포먼스보다는, 마치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처럼 보이는 사진 연작이었다. 분필이나 목탄 등을 사용해 벽에 그림을 그리고 그 그림에 맞는 행동을 취하며 순차적으로 촬영한 사진 연작은 환상적인 서사를 만들어내며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다.

 

로드는 주로 거리의 벽을 활용해 작업하는데, 이런 점에서 그의 작업을 거리 미술(street art)로 보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2005년 뉴욕 현대미술관(MoMA)에서 전시했을 뿐만 아니라, 뮌헨의 Hausder Kunst(2007), 헤어워드 갤러리(2008), 화이트 큐브 갤러리(2008), 오하이오의 Wexner Center for the Arts(2009),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LACMA)(2010), 호주의 멜버른 빅토리아 국립미술관(National Gallery of Victoria)(2013), 스웨덴 스톡홀름의 The Kulturhuset(2015), 이스라엘의 텔 아비브 미술관(Tel Aviv Museum of Art, 2017) 등에서 전시했을 정도로 유수의 제도권 전시를 왕성하게 하는 작가다.

 

그는 2018년에 취리히 예술상(Zurich Art Prize)11번째 수상자가 돼 2만달러의 상금과 8만달러의 작품 제작비용을 받기도 했다.

 

이렇듯 로드는 미술 제도권에서 완전하게 자리잡은 작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작업을 거리 미술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로드의 작업은 외부의 현실세계와 전시장을 오가며 작업이 진행된다. 힙합 문화를 미학에 접목한 것으로 평가되는 그의 작업에 거리 미술의 특성이 스며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어쩌면 그의 작업을 거리 미술이나 제도권 미술로 규정하려는 것 자체가 의미 없는 일인 줄도 모르겠다. 그에게는 이런 구분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2003년 로드가 행했던 차량 절도퍼포먼스는 전시공간의 현실성을 드러낸 행위였다. 바로 제도권 미술에 거리 미술을 끌어들인 행위였다. 그는 현실과 초현실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그는 우리에게 전시공간이 가진 의미를 곱씹어보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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