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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설계사가 판매하는 보험은 분리해야 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기술발전과 보험업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 제시 

기사입력2019-07-08 18:29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인슈어테크’로 인한 일자리 감소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보험업 변화에 금융당국이 대응해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생명보험협회가 8일 개최한 ‘인슈어테크:보험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에서 최종구 위원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AI 기술의 인력대체가 가속화되면서, 판매설계사 등 기존 일자리가 감소될 것이 우려되고 있다”며, “AI와 설계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분리하는 등 상호 공존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보험업에 AI 등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인슈어테크(Insurtech) 등장에 빛과 어둠이 공존한다며, 이날 새로운 보험업 등장 전망과 함께 변화에 발맞춘 금융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AI 기술의 인력대체로 판매설계사 등 기존 일자리 감소가 우려된다며, AI와 설계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분리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기이코노미
◇새로운 기술이 보험산업 혁신을 이끌다=최종구 위원장은 인슈어테크가 “고령화, 저성장, 저금리 현상, 4차 산업혁명 및 기술의 발전, 이에 따른 트렌드 변화 등 격변하는 시기에 보험산업이 살아남기 위한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보험산업의 모든 프로세스에 디지털 혁신기술이 접목됨으로써,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험상품을 보다 편리하게 판매하고 정확하게 심사해서 보다 신속한 보험금 지급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술발전은 보험의 역할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기존의 보험이 질병, 사망과 같은 보험사고 발생 시 보험금 지급을 하는 수동적 역할에 그쳤다면, 앞으로는 질병 발생 자체를 사전에 예방하는 건강 관리자로써의 역할을 보다 적극적으로 하게 될 것”이라며, “과거에는 우산의 역할만 수행했던 보험이 앞으로는 일기예보의 역할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치매예방을 지원하는 치매예방보험, 어린이실종을 예방하는 어린이 DNA 신분증 보험 등이 그것이다. 보험개발원에서 만든 당뇨 합병증 예측 모형과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 역시 예방 서비스를 강화한 보험상품의 예다.

최 위원장은 신기술 등장에 따라 새로운 유형까지 보험의 보장범위가 확대되고 있다며, “보험산업이 기술의 위험을 보장해 사회적 신뢰를 단단하게 하고 4차 산업혁명의 보호막 역할을 수행한다”고 했다. 예시로 일본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 개발에 따라 전용 보험상품이 함께 개발된 점을 들었다.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새로운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보험상품이 등장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스마트폰이 필수품으로 자리잡으면서 일상생활 전반에 모바일이 자리잡고, 공유경제 문화도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하는 유형을 원하는 기간만큼 보장하는 공유경제 보험, 온라인 쇼핑의 반품 비용을 해결하는 전자상거래 보험도 등장했다고 최 위원장은 설명했다. 


여기에 빅데이터 분석의 자동화, 블록체인 기술로 보험금을 자동지급하는 시스템 등 첨단기술이 보험산업에 도입되면서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편리한 보험이란 인식을 심어주는 효과도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생명보험협회는 ‘인슈어테크:보험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를 8일 개최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인슈어테크의 도입에 따른 빛과 그늘을 지적하고, 금융정책의 대응방향을 제시했다.   ©중기이코노미

 

◇개인정보 유출, 일자리 감소…그늘이 존재한다=그러나 인슈어테크에 밝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인슈어테크 시대에 “빅데이터 통계 산출을 목적으로 사전동의 없이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기술혁신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등장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적한 보험설계사의 일자리 감소 역시 디지털 소외의 한 예다. 이 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의 도입과 보험상품의 세분화도 디지털 소외를 초래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기존보다 보험심사가 보다 엄격해질 수 있는데, 이 경우 사회적 약자가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의 보험료가 오르게 되면서 보험가입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과 친숙하지 않은 고령층의 디지털 문맹화는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도 했다. 디지털화는 분명 소비자에게 보다 편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소비자에게는 되레 불편을 초래한다는 얘기다.

디지털화와 비대면거래로 쉽고 빠르게 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상품과 약관에 대한 설명이 간소화됨에 따라, 소비자가 보험에 대해 충분한 이해 없이 가입하는 불완전 판매 우려도 커지게 된다고 최종구 위원장은 지적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 위원장은 인슈어테크 시대의 금융정책 방향으로 ▲소비자 혜택 우선 고려 ▲보험의 기본원칙 준수 ▲불완전 판매 근절을 들었다. 보험의 기본원칙 준수를 위해 “개인정보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규정을 정비”할 것이라고 했다. 또 디지털 소외 현상을 방지하며, 소비자 보호 원칙을 준수하고 불완전 판매 근절을 위해 종사자 교육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보험사가 인슈어테크로 우려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할 때, 정책당국은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환경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금지 단속 중심의 경성정책과 혜택과 유인 중심의 연성정책도 함께 펼칠 것임을 시사했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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