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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지예술을 읽다

한국적인 정취와 깊이감을 주는 ‘남관의 파랑’

동서를 가로지른 푸른 미술가, 남관㊦ 

기사입력2020-03-01 10:00
김태현 미술평론가 (elizabeth0711@gmail.com) 다른기사보기

남관의 그림은 어떻게 그렸다는 것을 한눈에 확연히 알 수 없다. 그의 그림은 단순하게 붓질로 구성되지 않았기에 시각적으로 그렇게 느껴지는데, 마치 찍어낸 것 같기도 하고, 번진 것 같기도 한 재료의 활용이 한 화면에 들어서 있으며 이러한 기법의 복합적인 활용은 그의 그림에 신비성을 더한다.

 

‘허물어진 고적’, 144×149cm, 캔버스에 유채, 1983.<이미지 출처=남관기념사업회>

 

남관의 파랑=남관은 종이나 헝겊을 활용해 붙인 콜라주와 떼어낸 네거티브 콜라주 그리고 태우거나 번지거나 지우는 우연의 효과를 더하는 데콜라주의 기법을 다양하게 작품에서 실험했다.

 

남관의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실험한 그의 그림은 눈으로 감상하며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각적 촉각성이라는 공감각적인 심상을 더해주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그가 화면 위에 올린 다양한 층은 깊이 있는 색감을 보여주기도 한다.

 

남관의 미술이 지니고 있는 큰 특징 중 하나는 뛰어난 색감의 활용이다. 특히 남관은 푸른색의 활용에서 이러한 성격이 매우 잘 나타난다.

 

그의 그림이 지닌 다층적인 표현법은 푸른색이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으며, 특히 여러 번 올려 표현한 푸른색에서 깊은 느낌을 전해 준다. 또한 그냥 푸른색만 활용한 것이 아닌 여러 가지 색상을 함께 표현해 다양한 변화를 주었다.

 

파란색 회화로 유명한 프랑스의 이브 클랭의 작품을 보면, 형광빛을 한 파란색을 활용하고 있으며 파란색과 흰색의 대비만을 주로 활용한다. 이것은 남관의 푸른색과 크게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남관의 작품에 등장하는 파란색과 다양한 기법을 통한 여러 색감의 활용은 한국적인 정취를 불러일으키며 동시에 깊이감을 더해주고 있다

 

‘묵상’, 91×73cm, 캔버스에 유채, 1978.<이미지 출처=남관기념사업회>
동서양을 가로지른 남관의 미술=남관은 그림을 위해 일본으로 또 프랑스로 이주하며 자신의 그림을 발전시키고, 또 그 가치를 고취시키는데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 결과 당시 미술계의 주요국이었던 파리의 미술가들과 작품을 나란히 할 수 있었다. 40대의 나이에 파리에 이주해 4년 만에 1958년 살롱드메에 출품, 유럽에 그의 이름을 알렸으며 이후 유럽 각국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남관이 이뤄낸 예술적 성취는 다양한 평론가들의 비평을 통해 검증할 수 있다.

 

1973년 파리 국립현대미술관장인 베르나르 도리발은 투명하고 무지갯빛이 융합된 마티에르는 한국 화가가 서양의 화법을 몸에 익히고 있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그것은 극동의 피를 이어받은 그의 정묘하고도 세련된 감성에 뒷받침되고 있으며, 그의 작품은 동과 서의 문화적 결혼을 입증하고 있는 셈이다라고 했다.

 

또한 1990년 일본에서 개최된 전시의 서문에서 기와기다 미치아키는 남관은 동서양의 미관을 연결하며 독자의 경지를 이룩한 현대작가라는 평가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라고 했다.

 

남관이 창조해 낸 독창적인 미술세계는 단색화 화풍의 주요 미술가들에게 조금 밀려 관심이 덜한 편이다. 그러나 그는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가 경험한 전쟁의 참상을 묵묵히 그려냈으며, 이를 세계적인 화단에 소개한 중요한 업적을 이룬 미술가다.

 

남관의 근면하고 성실한 자세로 이룩한 예술세계는 서양과 동양을 가로지르며 발전해 왔으며, 그의 작품은 여전히 우리 곁에 남아 인간의 다양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있다. (중기이코노미 객원=김태현 미술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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