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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벤처기업, 스케일업 하는 생태계 조성 필요

대형투자 활성화하고, 창업생태계 내 정부 역할 제고해야 

기사입력2020-08-20 09:05

고성장 벤처기업은 경제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주체다. 때문에 각국 정부는 창업을 강조하고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힘쓴다. 일반적으로 스케일업은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증가율 또는 고용증가율이 20% 이상인 고성장 기업을 의미한다.

 

 

스타트업이 빠른 스케일업을 거쳐 유니콘으로 성장하고, 최근에는 데카콘까지 성장하는 플랫폼기업들도 등장했다. 유니콘은 1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보유한 비상장 스타트업이고, 데카콘은 유니콘기업 중에서도 기업가치 10조원 이상인 기업을 말한다. 에어비앤비, 바이트댄스, 위워크, 디디추싱, 그랩 등이 데카콘에 해당한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스케일업 육성을 위해서는 기존의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과 다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유럽 주요국 테크 스케일업 투자에 집중

 

2016년 이후 유럽 주요국은 스케일업 투자 규모를 지속적으로 키웠다. 유럽내 스타트업·스케일업 강국인 영국. 2018년 기준 2217개의 스케일업을 보유하고, 395억달러(약 48조원)의 투자금을 조성했다. 세계 최초의 스케일업 육성 전담기관인 스케일업 인스티튜트를 설립하고, 영국내 스타트업과 스케일업 육성을 지원한다. 

 

독일은 2018년 기준 649개의 테크 스케일업을 보유하면서 187억달러(약 23조원) 투자금을 유치했다. 독일 연방경제에너지부의 성장가속화 프로그램인 독일 엑셀러레이터는 전문가 멘토링을 기반으로, 독일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을 통한 사업확장을 지원한다. 연방정부는 벤처캐피탈 관련 법과 조세제도를 개선해 성장단계의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금융수단도 마련했다.

 

859개의 테크 스케일업을 보유한 프랑스는 127억달러(약16조원)의 투자금을 조성했다. 프랑스 공동투자은행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를 선별해 규모 등 기업 특성에 적합한 지원책을 제공한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스케일업 프로그램인 패스 프랜치 테크는 프랑스 소재 디지털 및 바이오 분야 혁신기업 중 업력 15년 이하의 스타트업을 선정해 고성장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원 프로그램은 맞춤형 성장 컨설팅, 홍보 및 네트워크 구축, 정부주관 행사 참여 등 패키지 방식이다. 

 

다양한 창업기업에 대한 정부의 이해 부족

 

한국의 고성장 기업은 관찰하는 3년 기간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을 보여주는 기업이다. 관찰 시작시점에서 10명 이상의 종업원을 보유하고 있고, 성장지표는 고용 또는 매출을 기준으로 한다. 2018년 기준 한국의 고성장 기업은 125개다.

 

한국의 고성장 기업은 다른 기업에 비해 연구개발 집약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많은 특허를 보유해 혁신 수준이 높다는 특징을 가진다. 

 

<그래픽=채민선 기자>   ©중기이코노미
 

고성장 스타트업의 성장모형을 보면, 창업 후 1.5년 내에 MVP(Minimum Viable Product) 완성을 위한 종잣돈을 확보한다. 이후 1년 내에 PMF(Product-Market Fit)를 검증해 창업 후 2.5년 내에 Series A 투자를 유치하면서 상용화에 성공한다. 그리고 1.5년 내에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Series B 투자를 유치하는 경로(창업 후 4년 내에 Series B 투자유치)를 거친다.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다양한 창업기업에 대한 정부의 이해가 부족해 규제·정책·제도의 영향 및 실효성에 대한 분석이 미흡하다. 여러 성장단계에서 창업기업이 제기한 애로사항을 보면 ▲전문인력 고용의 어려움 ▲공무원의 이해 부족 ▲불편한 결제시스템 ▲행정보복의 두려움 ▲공공부문과 협력의 어려움 ▲공공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등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벤처기업의 1%는 스케일업 하는 생태계 조성해야

 

보고서는 벤처기업의 1%(368개)를 스케일업을 할 수 있는 기업생태계 조성을 정책목표로 삼아야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스케일업 육성을 위해서는 빠르게 대형투자가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국내 투자방식은 한 기업에 대형투자를 하기 보다는 ‘쪼개기’ 투자 중심이다. 2018년 기준 국내 VC의 평균 투자금액은 약 25억원. 50억원 이상의 투자건수는 전체의 1.3%에 불과하다. 국내 VC는 기업가치가 1000억원 미만인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하고, 100억원이 넘는 투자금을 한 기업에 넣는 경우는 드물다. 이로인해 후속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이 대다수이고, 기업성장에 충분한 규모의 자금공급이 이뤄지지 않는다. 같은 모태펀드라도 쪼개서 쓰기보다는 성장가능성이 큰 기업에 큰 투자가 가능하도록 펀드 사이즈를 확대해야한다. 

 

혁신의 유효소비시장을 발굴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2018년 벤처정밀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벤처기업들의 애로사항으로 ‘국내 판로개척의 어려움’을 꼽은 응답이 51.8%에 달한다. 보고서는 판로개척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 공공구매시장이 혁신의 유효소비시장으로 작동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경우 2011년부터 모든 공공부문의 조달계획 수립시 공공조달의 지급방식을 어떻게 창업기업에 유리하게 할지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성공적 스케일업 모델 사례를 만들어 확산해야하고, 이러한 생태계가 작동되는 모니터링 기능을 갖춰야한다. 단, 창업생태계 내에서 정부의 참여와 역할은 제한적인 수준에서 이뤄져야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한다. 정부가 민간시장에 직접 개입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민간의 개발의지가 없는 경우에만 한시적으로 허용하고, 기존 기업과 스타트업 간의 공정한 경쟁, 데이터 활용, 사회적 인식전환 등에 집중해야한다는 얘기다. 중기이코노미 채민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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