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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지예술을 읽다

명상을 위해 펼쳐 둔 내 마음의 창문이 필요한 때

세상을 보는 방법…정창섭의 미술㊦ 

기사입력2020-10-18 10:00
김태현 미술평론가 (elizabeth0711@gmail.com) 다른기사보기

한지는 99번의 담금질을 거쳐 마지막 주인의 손에서 완성된다는 의미로, 백지라고 불리기도 하는 종이이며, 다양하게 가공이 가능한 유연한 종이다. 한지는 창호뿐만 아니라 장판, 벽지를 비롯해 부채, 가구 등 생활 속 곳곳에서 활용되던 소재다.

 

한지와의 만남=정창섭이 생활 곳곳에서 피부로 경험하던 한지는 현대식 가옥이 등장하며 주변 생활에서 잊혀지자 점차 그의 그림에서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1960년대까지도 종이는 쓰임새에 따라 명칭을 다르게 불렀다.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쓰면 화선지, 창호에 붙이면 창호지와 같이 한지의 용도만큼이나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1970년대 이후에 자취가 사라지자 한지라는 공식적인 명칭을 갖게 됐다.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한지는 정창섭이 표현하고자 하는 회화의 근원적인 측면에 적합한 재료다.

 

정창섭은 한지에 대한 연구는 원재료인 닥으로 나아가 스스로 만든 종이 자체를 작품화하는데 이르렀다. 캔버스 위에 닥을 얹고 편편하게 펼쳐가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더해진 작가의 흔적이 자연스럽게 작품으로 완성된 물아일체의 세계를 이룬 것이다. ‘연작으로 정창섭은 창작활동을 시작한지 33년만에 처음으로 개인전을 했다.

 

‘묵고’, 캔버스에 닥지, 염료, 260×160.5×(2), 1996.<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정창섭 이후 여러 미술가들이 한지를 소재로 작품활동을 하기 시작했으며, 그들 중 정창섭은 두 번째로 꼽힌다. 첫 번째 시도한 권영우는 종이에 구멍을 내고 이를 통해 발묵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활용했다. 그러나 정창섭은 종이의 유연한 물성에 기인해 작품을 창작했고, 이러한 그의 창작방법은 어린 시절을 함께한 한지의 기억을 소환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나의 마음을 수련하는 시간, 묵고=정창섭은 종이의 원재료인 닥을 손으로 주무르고 반죽해 유연하게 만들고 손으로 펼치고 또 말리는 제작과정에서 신체성이 적극 개입된 작품을 창작했다. 창작과정은 마치 수행하는 듯한 구도자의 자세로 지속됐다.

 

이러한 작품 제작과정이 있었기에 1990년대 이후 묵고연작이 등장할 수 있었다. ‘묵고는 조금 더 촘촘해진 닥의 밀도에 색감을 더한 작품이다. 작품 내의 색감이 화려하거나 다채롭진 않지만, 단정하고 정감있는 분위기의 염색으로 닥종이에 색을 입혀 발색한 것이기에 그 느낌이 더욱 편안하게 다가오기도 한다.

 

조용히 명상하듯 다가오는 그의 묵고연작은 정창섭이 처음 창호지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았던 창문의 형상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어린 시절부터 그가 바라보았던 창호지를 두고 안팎의 모든 사물들이 소통하던 그 시절의 추억을 비롯해 조용히, 하지만 묵직하게 세상을 바라보며 작품 활동을 지속해 온 작가 본인의 사상까지 모든 기억을 이 작품에 함축시키고 있다.

 

요즈음 코로나19로 자유로운 본래의 일상이 불가능해지고, 사람들을 마음 편히 만날 수도 없게 됐다. 이러한 시기에 가장 필요한 것은 정창섭의 조용히 수행하는 듯 한 자세로 명상을 위해 펼쳐 둔 내 마음의 창문이 아닐까 싶다. 환란의 와중에도 묵묵하게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나와 또 모두를 응원하는 마음을 전한다. (중기이코노미 객원=김태현 미술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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