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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지예술을 읽다

전쟁을 겪은 정서와 풍경을 담담하게 표현하다

희망을 품은 나무들…박수근㊤ 

기사입력2021-01-11 18:09
김태현 미술평론가 (elizabeth0711@gmail.com) 다른기사보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21세기의 오늘을 살고 있는, 특히 전쟁을 미디어로만 접한 세대에게는 전쟁의 포화가 울린 지 70여년이 지난 한국전쟁이란 마치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의 이야기 같이 느껴진다. 2020년 한국전쟁 70주년으로 미술관에서는 각종 기획전시들이 진행되며, 그때 그 시절을 호출했다. 그 자리에 전쟁을 직접 체험한 미술가는 몇 명 없었다. 그 몇 없는 미술가로 자리를 채우고 있는 이가 박수근이다.

 

고난한 시절 한국의 아버지=박수근은 보통학교 시절, 미술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밀레의 만종을 보고 깊은 감동을 받은 후 밀레와 같은 화가가 되려고 결심했다.

 

그의 미술에 대한 열정과 재능을 눈여겨 본 일본인 미술 교사의 배려로 졸업 후에도 그림을 지속적으로 그릴 수 있었고, 조선미술전람회(약칭 선전)에 수채화를 출품해 첫 입선을 한 이후 매년 각종 미술대회에 출품하며 실력을 쌓았다. 결혼 후 잠시 직장을 얻어 평안남도 도청 사회과의 서기로 취직을 한 그는 평양에서 최영림, 장리석 등과 서양화 동인 그룹인 주호회를 결성해 활동했다.

 

태평양 전쟁이 일본의 항복으로 끝나고 광복이 되자, 그는 평안남도 도청 서기직을 그만두고 전쟁 중 피난 보낸 가족들이 있는 금성으로 돌아와 금성중학교 미술 교사로 부임했다. 그러나 6.25 전쟁이 발발해 가족들이 흩어지고 홀로 남하해 군산에서 부두 노동자로 일하다 가족들과 상봉, 서울에 정착했다.

 

‘귀로’, 20.5×36.5cm, oil on hardboard, 1965, 갤러리현대.

 

서울에 정착해 약 1년간 미군 범죄수사대(CID)에서 초상화 그리는 일을 하며 생계를 이어나갔다. 당시 같은 곳에서 소설가 박완서가 일했고, 박수근의 유고 후 박완서는 박수근과의 일화를 소설로 구성해 등단했다. 소설 나목에 의하면 박수근은 그곳에서 미군들의 취향에 맞게 그리지도 않았고, 썩 인기가 좋은 화가도 아니었다. 그러나 그곳에서의 1년은 박수근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960년대 서울에는 반도화랑이 등장했고, 박수근의 그림은 미군에서의 인연과 가장 한국적인 그림으로 외인들의 눈에 비쳐 그림이 판매되기 시작했다. 당시 미술품의 판매라는 개념조차 없던 시절이라 박수근의 그림은 비싼 값에 팔리지는 않았으나, 미군의 부인들 중 일부는 미국으로 돌아가서도 작품을 꾸준히 구입했고 미국에서 전시회를 주선하기도 했다.

 

그러나 박수근은 자신이 국내의 각종 전람회에서 수상하지 못한 것을 한탄했고, 이러한 자괴감이 과음으로 이어져 간경화로 51세에 세상을 뜨고 말았다. 어려운 시대적 상황에서도 자신이 화가라는 정체성을 공고히 하며 다진 그의 미술세계는 살아생전에는 큰 조명을 받지 못했나 오늘날 신화가 돼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소박하고 담담한 한국의 일상=미군들은 군 복무를 마치고 한국에서 미국으로 귀국하며, 박수근의 그림 한 점을 기념품으로 사가곤 했고 한다. 그리고 그의 그림이 그들의 시선에 한국적으로 보였기 때문이라고 해석을 한다.

 

이러한 한국적인 느낌을 주는 이유는 그의 그림이 당시의 풍경과 정서를 담담하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그의 그림에는 주로 여자와 아이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정적이고 편안하다. 당시 실제로 한국에서는 반복되는 전쟁을 겪으며 남성보다 여성들을 더 많이 찾아볼 수 있었고, 그들은 생계유지를 위해 모두 묵묵히 아이를 업고 이중, 삼중의 노동을 마다하지 않던 시절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풍경을 인물에게 감정을 더해 표현하기보다 수직 수평 구도를 활용해 소박하고 안정적으로 표현했다. (중기이코노미 객원=김태현 미술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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