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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파트너협력사는 파트너다

CJ제일제당의 大·中企 상생…‘즐거운 동행’

‘밀당의고수’·‘행복한 콩 콩나물’…大·中企 동반성장 브랜드로 성장 

기사입력2016-11-24 00:00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판로를 확대하는데 협력사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있다. 비즈니스 파트너인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통한 경쟁력 향상은 원가 및 품질의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한 필수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의 즐거운동행 프로그램 <자료=CJ제일제당>

 

중소기업 성공의 상생 도우미를 자처하는 CJ제일제당은 즐거운동행이라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으로 핵심파트너인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즐거운동행은 CJ제일제당과 중소기업간 상생브랜드이자 상생프로그램으로 CJ제일제당은 중소기업에 연구개발(R&D), 영업, 마케팅 등 품질 및 판매향상을 위한 기술과 유통망을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려 판매촉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식품산업생태계 전반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밀당의 고수매출 100억원대 브랜드로 성장

 

떡류 전문기업인 (주)미정에서 생산하는 ‘밀당의고수’ 떡볶이 제품은 CJ제일제당의 다양한 인프라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끌어올린 대표적인 사례다.<자료=CJ제일제당>
떡류 전문기업인 ㈜미정에서 생산하는 밀당의고수’, 떡볶이 제품은 CJ제일제당의 다양한 인프라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끌어올린 대표적인 사례다. CJ제일제당은 소스 개발기술이 부족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미정에 신규설비 도입 등에 필요한 자금 약 21억원을 지원하고 미생물 관리 전담인원을 상주시켰다. , 소스개발 및 제품품질관리 등 노하우 전수는 물론 제품명과 제품 디자인까지 전방위 지원을 했다. 그 결과 떡 성형시간을 36시간에서 24분으로 줄이는 혁신적인 성과를 거뒀다. 밀당의 고수는 연매출 100억원을 기록하며 중소식품회사와 대기업 상생의 성공적 사례로 거론된다.

 

미정 외에도 CJ제일제당이 성장을 돕고 있는 식품기업은 현재 10여개다. 신선촌, 애드팜 등 중소기업이 생산하는 행복한 콩 콩나물과 전남 여수지역 농가 400여 곳에서 재배해 만든 만든 여수 돌산 갓김치등이다. 이밖에도 고추장, 면류, 단무지, 막걸리, 김치 등 다양한 카테고리 제품을 전국에 유통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즐거운동행제품들은 지난해 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오는 2020년까지 상생브랜드 즐거운동행을 1000억원대 브랜드로 키울 계획이다. , 지역농가와 연계해 지역농가에서 안정적으로 구매를 하고 건강소재를 국민에게 나누는 사업도 추진중이다. CJ제일제당은 창업기업이나 벤처기업 공모제도를 통해 청년기업을 지원하는 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CJ제일제당 CSV경영팀 임석환 부장은 즐거운동행은 CJ그룹의 공유가치창출 철학이 담긴 상생모델로 소비자에게는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고 중소기업에는 경쟁력과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즐거운동행의 성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을 통해 수백억원대 매출의 대형브랜드를 키워낼 수 있다는 사례를 제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생협력 위한 동반성장 프로그램·4대 실천사항 도입

 

CJ제일제당은 CJ그룹의 식품과 생명공학 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계열사다. CJ제일제당의 협력사는 식품·소재·BIO·생물자원 사업분야에서 2500여개사에 달한다. 이들 협력사들과의 상생을 위해 자체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중소기업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자금 상생펀드 교육 상생아카데미 등을 지원한다.

 

<그래픽=채민선 기자, 자료=CJ제일제당>   ©중기이코노미

 

자금 지원=CJ제일제당은 협력사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자금을 지원하고 네트워크론, 상생펀드 등 다양한 금융지원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상생펀드=상생펀드를 통해 중소협력사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지원한다.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협력사를 대상으로 금융기관과 연계해 시중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하고있다.

 

교육 지원=협력사 및 비협력사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맞춤형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생아카데미 운영 및 식품안전상생협회를 지원하고 있다.

 

상생아카데미=CJ제일제당 협력사로서 갖춰야 할 핵심역량인 식품법규와 품질 및 위생관리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원가절감, 온라인 마케팅 교육 등 협력사의 니즈 분석을 통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여건상 교육참여가 어려운 협력사 임직원을 위해 온라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의 기회가 공평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협력사 임직원들의 실무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CJ제일제당 제품군 <자료=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대·중소기업간 공정한 거래 풍토 조성을 목적으로 2012년부터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한 ·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위한 4대 가이드라인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위한 4대 실천사항·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위한 바람직한 계약체결 실천사항 협력업체의 공정한 선정(등록)을 위한 실천사항 하도급거래 내부심의위원회 설치운용을 위한 실천사항 하도급거래에서의 바람직한 서면발급 및 보존에 대한 실천사항 등이다. CJ제일제당은 이같은 실천사항들을 모든 협력사와의 거래에서 필수지침으로 활용함으로써 공정거래 및 중소기업과의 상생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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