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이코노미

중견·중소기업 소상공인 매체
2022/11/26(토) 09:06 편집
스마트복지포털

주요메뉴

스마트CFO
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프린트
라운지예술을 읽다

빌딩 숲의 도시가 수레 위에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반복되는 삶에 대한 조형적 고찰…전신덕 작가 

기사입력2022-11-17 15:59

‘각인된 시간’, 350×115×130cm, 철, 거울, 네온.

 

익명의 인간들이 영겁 속에서 수없이 반복할 수밖에 없는 순환적 삶의 표상을 바퀴의 운동을 통해 표현했다

 

바퀴라는 형태를 상징적으로 극대화시킴으로써 문명과 인간의 관계를 시간과 공간의 측면에서 바라보고 싶었다. 추상적이고 관념적이긴 하지만. (작가노트, 정리=중기이코노미 김현성 기자))

 

‘광야’, 548×80×90cm, 철, 2017.

 

수레를 타고 있는 도시라는 설정이 흥미롭다

 

빌딩 숲의 도시가 수레 위에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퀴 달린 집이라는 어떤 케이블 프로그램에서, 숨 막히는 도시의 일상을 벗어난 자연 속 예능을 보여준 것과 비슷한 콘셉트일까. 그렇게 독해할 수도 있겠다

 

그러면서도 조금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도 있다. 문명 혹은 도시도 하나의 유기체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성과 소멸, 흥망성쇠를 반복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야간에는 조명이 있어 많은 도시인들의 꿈과 욕망의 이야기들을 전하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사는 도시가 거대한 수레 위에 올라타 있다는 것, 그것은 도시가 가진 또 하나의 초상임을 역설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전시서문, 이재언 예술감독)

 

Artist Profile-전신덕 작가

학력

1994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조소학과 졸업

2000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조소전공 졸업

200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조소전공 박사 수료

 

개인전

2019 9회 개인전(자인제노 갤러리서울)

2018 8회 개인전(636아트 갤러리서울)

2017 7회 개인전(예술의전당서울)

2009 6회 개인전(europe ‘art’ 09 geneva)

2004 5회 개인전(공평아트센터기획서울)

2003 4회 개인전(송은문화재단송은갤러리기획초대서울)

2002 3회 개인전(관훈갤러리기획서울)

1997 2회 개인전(종로갤러리기획서울)

1997 1회 개인전(서경갤러리서울)

 

공공미술 프로젝트

2009 노원구 당현천(서울노원구)

2010 연천문화예술회관(경기연천)

2010 양평군립미술관(경기양평)

2013 평창비엔날레(강원평창)

 

단체전

서울모던아트쇼조형 아트페어양평환경미술제 등 200여회 참여

 

수상

2022 한국국제조각페스타(부산 벡스코)

2003 송은 문화재단송은미술상/중앙미술대전입선

2000 동아미술대전동아미술상

2000 경인미술대전입선/중앙미술대전입선

1998 대한민국미술대전입선

1998 동아미술대전입선

1997 신인작가발굴전입선/모란조각대전입선/공산미술제입선/동아미술대전입선

1996 대한민국미술대전입선/서울현대조각입선

1995 MBC한국구상조각대전장려상/대한민국미술대전입선/서울현대조각입선/경인미술대전특선 외 다수

<저작권자 ⓒ 중기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top
스마트에듀센터

객원전문 기자칼럼

 
  • 기업법률
  • 상생법률
  • 부동산법
  • 상가법
  • 생활세무
  • 판례리뷰
  • 인사급여
  • 노동정책
  • 노동법
  • 세상이야기
  • 민생희망
  • 무역실무
  • 금융경제
  • 부동산
  • 가맹거래
  • 지적재산권
  • CSR·ESG
  • 예술만세
  • 작가노트
  • 예술별자리
  • 개인회생
  • 빌딩이야기
  • 플랫폼생태계
  • 정치경제학
  • 가족여행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