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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 판로개척 “전용 T커머스 채널 마련해야”

이정희 교수 “MZ세대, 실시간 소통 가능한 플랫폼 선호” 

기사입력2022-05-23 17:15
23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와 공동으로 중소·벤처기업 판로확대 방안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중소기업중앙회>

23일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중소·벤처기업 판로확대 방안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중앙대 이정희 교수는 중소·벤처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해 전용 T커머스 채널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T커머스란 텔레비전(television)과 상거래(commerce)를 합친 단어로, TV 시청 중 전화를 사용하지 않고 전용 리모컨으로 상품정보 확인·구매가 가능한 서비스다. 

이정희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소비자가 집에서 생활하면서 물건을 구매하는 이른바 집콕 이코노미(Home-economy) 성향이 강해지고 있다. 지금이야말로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채널을 신설할 적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소비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구매할 제품을 찾아보는 특징이 있다”며 “라이브커머스 같은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구매 플랫폼을 선호한다”고 진단했다. 

이를 위해 이 교수는 공영 홈쇼핑 채널인 홈앤쇼핑과 공영쇼핑에 중소기업 제품만을 취급하는 전용 T커머스 채널을 만들어 소기업, 스타트업, 소상공인 등의 판로를 확대하는 방안을 제언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역시 “T커머스는 제품을 쉽게 알리면서 판매할 수 있는 소통채널로, 자본력이 취약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적합하다”며 “시대 흐름에 부합하는 새로운 판로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기이코노미 신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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