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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전칠기 중심으로 공예작품 인지도를 높이다

다양한 아름다움의 모색…유강열의 미술㊤ 

기사입력2021-06-08 15:44
김태현 미술평론가 (elizabeth0711@gmail.com) 다른기사보기

작품, 실크스크린, 1968, 76×54.5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故유강열 기증)
오늘날 한국 전통미술이라 불리는 것들 중 도자기를 비롯해 수작업을 거친 실용적인 목적을 가진 물건들은 공예로 분류된다. 선비들이 즐기던 서화에는 그것을 그린 사람들의 이름이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물건들에는 그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다.

 

공예에 대한 인식이 낮았던 한국에서 유강열은 다양한 미술의 장르를 섭렵하며 그 영역을 확장하는데 힘쓴 미술가다.

 

1920년 함경남도 북청군에서 태어난 그는 일본으로 건너가 건축과 공예 도안을 공부했다. 한국전쟁 중에는 통영에서 전통미술을 연구하는 기관을 설립해 한국 최초로 공예를 연구했으며, 이후 판화기술을 습득해 작품에 활용했다. 록펠러 재단의 후원으로 당시 판화가 큰 인기를 끌던 뉴욕으로 건너가 프랫 현대그래픽 아트센터와 뉴욕대학교에서 약 2년간 공부한 후 귀국해 홍익대학교에서 근무하며 판화가, 공예가, 교육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했다.

 

유강열은 한국전쟁 이후, 모든 것을 새롭게 재건해야 하는 시기에 활동하며 56세의 길지 않은 생을 살았지만, 공예는 물론이거니와 판화, 실내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등 다양한 미술의 장르를 넘나들며 활동했다.

 

교육 공예가 유강열=유강열은 중학교 때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 조치대학 건축과에서 1년 수학했으나 본인과 맞지 않아 그만두고, 같은 해 일본에서 개최된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현대민예전을 보고 그 영향으로 공예를 선택했다고 유추하기도 한다(p.203, 박남희, 1960, 70년대 한국 공예계지형과 유강열의 위상:‘호모 이코노미쿠스시대, 미술 공예와 판화의 정초).

 

정물, 1976, 나무판에 종이꼴라주, 100×70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그는 동경 니혼미술대학교 공예도안과를 졸업했으며 이후 사이토 공예연구소에서 조수 생활을 했다. 한국전쟁 전 일본에서 수학한 덕에 귀국 후에는 통영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통영은 본래 공예에 관심이 많은 지역으로, 1907년 통영군립공업전습소를 운영했으며 나전칠기에 대한 기술개발과 교육에 힘을 썼다. 그리고 나전칠기 작품이 1925년에 파리의 세계장식미술박람회에서 수상한 이후, 국내에서 나전칠기를 중심으로 한 공예작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다.

 

한국전쟁 당시 많은 미술가들이 부산으로 피난을 왔으며, 그들 중 한 명이자 공예를 정식으로 수학한 유강열은 통영의 나전칠기 장인 김봉룡을 만나게 됐고, 1951년 이들은 경상남도나전칠기기술원강습소를 세웠다. 3년제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됐으며, 전통적인 도제 방식이 아닌 실기와 조형교육으로 학제를 세워 체계적인 교육을 시도한 교육기관이었다. 이곳에서 나전칠기뿐만 아니라 본인의 주 전공이었던 염색을 가르쳤으며, 역시 피난 온 이중섭은 데생을 지도하는 등 고등미술교육기관과 동등하게 운영됐다.

 

이후 유강열은 서울로 이주해 국립박물관 부설연구소에 참여, 연구와 창작을 겸하는 생활을 했다. 당시 공예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던 시기로 이 사회에 공예에 대한 관념을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그리고 홍익대학교에 부임해 판화와 염색을 가르치며, 현대 공예계가 확립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중기이코노미 객원=김태현 미술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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