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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아침에 쓰레기 청소할 사람 누구인가”

유지관리(maintenance) 예술…여성, 노동, 가치에 관한 논쟁적 예술㊦ 

기사입력2019-07-14 09:00
안진국 객원 기자 (critic.levahn@gmail.com) 다른기사보기

안진국 미술평론가(디지털문화정책학)
예술가 미얼 래더맨 유켈리스(Mierle Laderman Ukeles, 1939~)1973메인터넌스 아트(Maintenance Art, 유지관리 예술) 퍼포먼스를 선보이기 이전에 이미 메인터넌스(maintenance) 예술을 위한 선언문 1969!’를 발표하며, 전위적인 예술과 문화의 역사가 지닌 맹점을 드러냈다.

 

그는 이 선언문에서 혁명 후, 월요일 아침에 쓰레기를 청소할 사람은 누구인가?” 질문한다. 이것은 과연 혁명만이 중요한가?’, ‘혁명 후 그 뒤처리를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던지는 우회적이고 상징적인 질문이다.

 

유켈리스는 1968년에 그의 첫 아이가 태어나면서 예술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 사이에서 문제의식을 갖게 됐다. 그리고 이듬해인 1969년에 예술에서 예술가의 역할은 문화적으로 중요하고, 어머니의 역할은 사실상 가치 없는 것으로 간주하는 현실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 선언문을 발표했다

 

그는 선언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예술가다. 나는 여자다. 나는 아내다. 나는 엄마다(이 역할의 순서는 무작위적이다). 나는 많은 세탁과 청소, 요리, 수리, 유지, 보존 등을 한다. (지금은 그와 별개로) 예술을 한다. 이제 나는 그저 그런 일상의 일을 할 것이며, 이것을 의식으로 흡수하여 예술로 전시할 것이다.” 유켈리스는 유지관리를 위한 일상의 활동을 예술로 보여줄 것이라고 대담하게 선언했다.

 

미얼 래더맨 유켈리스, ‘하트포드 청소:길 청소하기, 메인터넌스 아웃사이드’, 1973년 7월23일, 하트포트 소재의 와즈워스 아테니움 미술관 계단과 입구 광장<출처=timeline.com>
따라서 메인터넌스 아트 퍼포먼스는 유켈리스가 수행해야 있던 청소, 요리, 세탁, 양육 등 가사노동에 대한 사유에서 출발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결혼과 출산 후 직면하게 된 가정의 유지관리로 인해 소위 예술이라고 명명된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 상황 속에서 그는 전위적 예술과 문화조차 외면하고 있는 노동을 발견한 것이다.

 

하지만 그가 보여준 메인터넌스 아트 퍼포먼스는 단순히 가사노동에만 머물러 있지 않다. 유지관리의 가치와 이 일의 수행자에 대한 사유까지 확장돼 있다

 

왜 이 일은 무가치하게 여겨지는가? 왜 이 일을 담당하는 계층은 가부장제 속에서 억압받는 여성이거나, 이와 유사하게 사회적 하층계급인 흑인이나 유색인종 등인가? 왜 이러한 유지관리작업·작품(work)’이 되지 못하고 노동(labor)’에 머물 수밖에 없는가?

 

이러한 질문들 속에서 우리는 메인터넌스 아트 퍼포먼스가 단순한 청소가 아니라, 가사노동을 작업·작품으로 인정할 것을 요구하는 페미니즘예술이며, 유지관리 노동에 의해 유지되면서도 정작 그것을 최대한 은폐하려는 미술()의 권력을 드러내는 미술제도비판예술이며, 사회계급에 따른 노동의 서열화를 엿볼 수 있는 사회비판예술임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소위 예술은 무엇인가라는 예술의 가치에 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단순해 보이는 그의 퍼포먼스는 이렇듯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는 결코 단순하지 않은 작업이다.

 

다시 한 번 묻는다. “혁명 후, 월요일 아침에 쓰레기를 청소할 사람은 누구인가?”

 

누군가는 혁명 후 그곳을 정리해야 하고, 그것 또한 중요한 일이다. 선두에 서서 외치는 자의 소리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뒤따르는 자, 함께하는 자가 없으면 선두의 외침은 공허한 헛발질일 뿐이다. (중기이코노미 객원=안진국 미술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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