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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삼성전자·네이버’ 같은 글로벌혁신기업 육성

중기부,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2020년〜2022년)’ 발표  

기사입력2020-10-06 16:16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촉진을 통해 제2의 삼성전자, 제2의 네이버와 같은 디지털 기반의 3세대 글로벌 혁신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6일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2020년〜2022년)’을 발표하고, ‘글로벌 혁신기업 육성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 구현’이란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그간의 정책성과를 점검하고, 코로나19 상황 등 달라진 정책환경 하에서 새로운 중소·벤처·소상공인 육성전략을 수립했다는 게 중기부의 설명이다. 

 

이에따라 중기부는 향후 3년간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촉진 ▲전통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강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재기안전망 및 보호기반 확충을 중점 추진한다.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촉진=글로벌 플랫폼 기업 창출을 위해 ‘K-비대면 글로벌 혁신벤처 100’,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K-유니콘’ 등 3대 핵심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한다. 또 환경과 디지털이 접목된 ‘그린 스타트업 타운’, 대기업-스타트업 연결 플랫폼 구축,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등 혁신 플랫폼 조성과 함께, 비대면 혁신벤처 육성을 위한 ‘비대면 중소벤처기업 육성법’ 제정도 검토한다.

 

이외 중소제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인공지능(AI) 제조 플랫폼을 신설하고, 5G+인공지능(AI) 스마트공장(~’2022, 300개) 구축,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법’ 제정도 추진한다.

 

특히 디지털 전환에 취약한 소상공인을 위해 ‘스마트 상점 5만개’, ‘디지털 전통시장 200개’, ‘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등 소상공인 디지털화 촉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전국 상권분석 플랫폼 구축 등 디지털 전환 인프라도 확충한다.

 

◇전통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강화=전통 제조공장의 생산·공정 혁신을 위한 스마트공장 도입(∼2022, 3만개), 뿌리기술 기반 소공인 등의 생산현장 혁신을 지원하고(∼2022, 스마트공방 1만6000개), 친환경 스마트생태공장 보급(∼2022, 100개)을 적극 추진한다. 

 

또 브랜드 K 적극 활용, 비대면 방식 수출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고, ’자상한 기업‘을 지속 발굴하는 한편 상생조정위원회 활성화 등을 통한 상생협력 확산과 불공정거래 근절을 도모한다. 

 

아울러 ‘K-라이브커머스’ 지원체계 구축, ‘크리스마스 마켓’ 등 대국민 참여행사를 추진함과 동시에, 온누리·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확대 등을 통해 소상공인·전통시장 판로 지원 및 상권 활성화도 추진한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재기안전망 및 보호기반 확충=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매출 급감으로 경영안정이 시급한 소상공인을 위해 새희망자금을 신설·지원하고, 소상공인 재기 지원체계 고도화 및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하며, 소상공인의 임대료 및 전기요금 등 영업부담 경감도 추진한다.

 

위기의 중소기업을 진단해 적기에 대응하는 ’중소기업 밀집지역 위기관리시스템‘을 도입(2021)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등에 대한 긴급 정책자금 지원을 확대(3000억원)하는 등 맞춤형 지원시책도 적극 시행한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올해 중기부는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구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다”며 “향후 3년간은 이러한 토대 위에서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를 반드시 이뤄내, 미래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기이코노미 채민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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