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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10명중 4명 이상이 유료 동영상 이용

종이책·전자책, 신문·잡지 등 유료 텍스트는 소비 부진 

기사입력2022-09-20 19:32

<그래픽=채민선 기자>   ©중기이코노미

 

13세 이상 한국인 중 44%가 최근 1년 내 유료 동영상 사이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이책·전자책, 신문·잡지 등 유료 텍스트의 소비 부진은 지속되고 있다.

 

한국갤럽은 올해 상반기 전국 만 13세 이상 한국인 5155명을 조사, 이러한 내용을 담긴 마켓70 2022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마켓70 202270가지 이상의 제품·서비스·미디어 라이프 스타일을 교차 분석 가능한 데이터로, 코로나19 팬데믹 전후의 일상 변화를 숫자로 가늠할 수 있는 자료다.

 

미디어·콘텐츠·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분야의 조사결과, 만 13세 이상 한국인의 유료 동영상 연간 이용률은 지난해 33%에서 올해 44%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라디오를 정기적으로 청취한다는 응답은 32%로 답보 상태다.

 

유료 음원 연간 이용률은 29%, 팟캐스트 청취 12%, 유료 종이책 8%, 유료 전자책 4%, 종이신문 유료 구독은 4%, 유료 오디오북 2%, 종이잡지 유료 구독 1% 순으로 나타났다.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은 대부분의 응답자 특성에서 공통되게 증가한 반면, 유료 음원 서비스 이용은 2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소폭 감소했다. 음원 서비스는 오래전부터 젊은이들 위주였고(연간 이용률 1057%, 2070%, 3052%, 4020%, 50대 이상 10% 미만), 지난 수년간의 트로트 열풍도 중장년층을 유료 음원 소비 쪽으로 유인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 유료 동영상 연간 이용률은 20~40대에서 작년 대비 15%포인트 이상, 10대와 50대에서 각각 9%포인트, 60대 이상에서도 5%포인트 늘었다.

 

라디오와 팟캐스트는 소리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라디오 정기 청취자는 40·50, 남성, 직장인 등이며, 20·30대가 주축인 팟캐스트보다 저변이 넓다. 연간 라디오 정기 청취율은 2019~202040%대에서 2021~202232%, 팟캐스트는 201918%에서 2020~202210%대 초반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작년과 올해 사이 변화폭은 크지 않다.

 

유료 영상·음원 대비 유료 텍스트 콘텐츠 소비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1년 내 종이책을 한 권이라도 산 사람은 201916%, 202013% 2021년부터는 10%를 밑도는 수준으로 감소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집에 머무는 시간과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한때 전자책의 장점이 주목받았고, 여러 업체가 월정액 구독 서비스를 확대했다. 그러나 종이책 이용 감소가 전자책 이용 증가로 이어지진 않았다. 유료 오디오북 역시 마찬가지였다.

 

종이신문 유료 구독률은 지난 199357%, 200053%였으나 인터넷 시대 본격화와 함께 급감했다. 종이신문 연간 유료 구독률은 201912%, 20209%, 20215%, 20224%로 줄었다. 중기이코노미 채민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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