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이코노미

중견·중소기업 소상공인 매체
2024/04/17(수) 00:00 편집
스마트복지포털

주요메뉴

등기데이터2
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프린트
라운지예술을 읽다

장소와 대상의 거리·공간 ‘사이’와 연결하는 ‘사잇’

“우리의 조형 미학은 획으로 출발”…임충섭 작가의 ‘획(劃)’ 

기사입력2024-01-23 10:00
김현성 객원 기자 (artbrunch@naver.com) 다른기사보기

우리의 조형 미학은 획으로의 출발입니다. 그을 ()’자 입니다. 물론 단색적 미니멀의 조형 양태로의 말을 쓸 수 있겠지만, 그 오랜 동양의 서예 동양화의 그 은 우리의 중요한 미학적 근원입니다.”(임충섭)

 

임충섭의 개인전 ()’이 지난 121일까지 갤러리현대에서 열렸다. 2017단색적 사고2021드로우잉, 사잇에 이어 2년 만에 갤러리현대가 기획한 세 번째 개인전이다. ‘()’ 전은 1973년 뉴욕으로 이주한 뒤 독창적인 조형언어를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한 1980년대 중반부터 2023년까지 약 40여년의 작업들을 살피는 자리다.

 

임충섭은 지난 40여년 동안 회화, 설치, 사진, 영상 등의 작업을 통해 동양과 서양, 자연과 문명, 과거와 현재, 여백과 채움, 평면과 입체, 추상과 구상의 간극을 연결하는 작품세계를 펼쳐왔다.

 

농촌의 자연에서 보낸 어린 시절과 일찍 세상을 떠난 어머니에 대한 향수 그리고 뉴욕에서의 삶이 작가의 작품세계 전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작가는 단절이 거듭되는 삶 속에서 자신을 그 둘을 잇는 사잇존재로 인식하며, 그 개념을 창작의 원동력으로 삼았다.

 

한마디로 사잇은 임충섭의 작품세계를 함축하는 핵심 키워드다. 두 장소나 대상 간의 거리나 공간을 의미하는 사이와 그것을 연결하는 잇다를 결합한 말인데, 동양화의 여백이 미니멀 아트와 연결되듯 그의 작품은 양쪽을 동시에 이해하고 관계를 맺게 하는 촉매제로 의미를 갖는다.

 

‘무제–날개’, 1985, Acrylic, oil, U.V.L.S. gel on canvas, 59×71.5×3.8cm. <사진=갤러리현대>

 

임충섭은 재료 선택에도 제한을 두지 않는 편이다. “모든 사물은 기억을 가지고 있다는 마르셀 프루스트(Marcel Proust)의 말에 큰 영감을 받아 길거리에서 주워 온 나뭇가지나 흙, 산업 물품을 작품의 재료로 사용한다.

 

이번 전시에서도 발견한 오브제(found object) 작품들을 선보였다. 전시장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오브제들은 약 20년간 작가가 뉴욕의 길거리를 산책하며 발견한 것들이다. 모든 사물에 기억과 역사가 있다고 믿는 작가는 발견된 오브제들을 채색하고 조각한 뒤 새롭게 나열해 새로운 오브제의 서사를 만든다.

 

2층 전시장에서는 자연과 문명의 조화로운 만남을 건축적인 접근으로 시각화한 키네틱 설치작업 길쌈을 만날 수 있었다. 전통적인 베틀을 닮은 구조물이 벽면에 기대어 있고, 바닥에서 올라오고 천장에서 내려오는 실과 나무로 만들어진 구조물이 서로 마주보며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작품인데, 이는 씨실과 날실이 한 올씩 엮여 직물을 만드는 전통적인 베틀의 구조와 유사하다. 작품 바닥에 펼쳐지는 영상에는 하와이의 밝은 달이 떠 있고, 작가의 작업실 근처에 있는 허드슨 강물이 흐른다. 전시장의 바닥과 벽, 천장을 모두 작품을 구현하는 공간으로 삼는 길쌈은 자연의 소재와 재료를 이용해 모던한 건축적 배치와 조형미를 통해 보는 관객을 압도한다.

 

지하 전시장에서는 임충섭의 시그니처로 알려져 있는 고부조와 오브제 아상블라주 작업이 소개됐다. 평면과 입체의 경계를 오가며 회화로도 조각으로도 분류하기 어려운 임충섭 특유의 탈범주적 장르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그의 부조작업은 살아있는 박제된 동물이나 식물의 일부를 형상화한 듯이 특유의 조형성이 돋보인다.

 

그의 작품은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허시혼미술관과 조각정원, 국립현대미술관, 리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선재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청주시립미술관, 타베르나 시각예술센터, 시드니대학교 파워미술연구소, 일신문화재단, 아시안아메리칸아트센터, 환기미술관 등에 소장돼 있다. (정리=중기이코노미 객원 예술만세 김현성 대표)

<저작권자 ⓒ 중기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top
스마트에듀센터

객원전문 기자칼럼

 
  • 부동산법
  • 상가법
  • 준법길잡이
  • IP 법정
  • 생활세무
  • 판례리뷰
  • 인사급여
  • 노동정책
  • 노동법
  • 인사노무
  • 민생희망
  • 무역실무
  • 금융경제
  • 부동산
  • 가맹거래
  • 기업법률
  • CSR·ESG
  • 예술만세
  • 작가노트
  • 예술별자리
  • 세상이야기
  • 빌딩이야기
  • 자영업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