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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급등·실질임금 감소 그런데 ‘대파 해명’만

고물가에 시달리는 민생고통을 외면하는 행태가 문제다 

기사입력2024-03-30 00:00
“하나로마트(양재점)가 대파를 875원으로 판매할 수 있었던 것은 정부 물가안정 정책이 현장에서 순차적으로 반영됐고, 하나로마트 자체 할인 등이 포함됐기 때문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파 한단을 875원에 판매하는 마트에 방문한 뒤, 정부가 연이어 ‘대파 해명’에 나서고 있다. 지난주 농식품부에 이어 이번주에는 대통령실이 직접 지난 정부 당시 대파 가격까지 꺼내들며 해명을 내놓았다. 

대파 한단의 가격이 얼마여야 “합리적”인지 기준을 내놓기는 힘들다. 그러나 대파나 일부 농산물의 가격이 높고 낮다는데 정부의 해명이 집중되는 것은 본질을 한참 벗어난 대응으로 보인다. 심지어 물가 문제가 심각하지 않다는 인식까지 내비치고 있으니, 고물가에 따른 민생고통을 외면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올 지경이다. 

실제로 정부는 최근 농산물 물가가 안정적이라거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 27일 “긴급 가격안정대책 추진으로 농축산물 가격 전반적으로 하락세”라는 보도자료를 내놓았다. 이에 앞선 25일에도 “주요 농축산물의 소비자가격이 전월 대비 대파 37.2%, 사과 16.7% 하락하는 등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그런데 마트를 찾아 장을 보는 소비자들의 반응은 전혀 다르다. 최근 일부 품목에서 물가 상승세가 꺾인 것이 사실일지라도, 식비 지출 자체가 너무 늘어나 가계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물가에 따른 가계부담은 실질임금 감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사업체 노동력조사 결과를 보면, 2023년 물가수준을 반영한 근로자 1인당 월평균 실질임금은 1년전보다 1.1% 감소했다. 

실질임금은 코로나19 유행 이전(2018년 3.7%, 2019년 3.0%)에는 연간 3%대로 늘어났고,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2020년에도 0.5%가 상승했다. 2021년에는 다시 2.0%까지 반등했다. 하지만 2022년에 0.2% 감소로 전환한 뒤, 지난해까지 2년 연속으로 줄어들었다. 

가장 큰 원인은 고물가다. 명목임금 자체는 2022년(4.9%)과 2023년(2.5%) 계속해서 상승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물가상승률이 2022년 5.1%에 이어 2023년에도 3.6%로 치솟으면서, 실질임금이 연달아 하락했다. 

추이를 봐도, 2022년보다 지난해 실질임금 감소폭이 더 컸다는 점이 눈에 띈다. 고물가에 따른 가계경제 압박의 수위가 더욱 높아졌다는 의미다. 

올해 들어서도 물가상승률이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월간 물가상승률을 보면, 올해 1월 2.8%까지 줄어들었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월에 다시 3.1%로 반등한 것이다. 

이런데도 농식품부는 “10대 성수품 가격은 작년보다 3.1% 낮은 수준”이라거나 “설 명절 장바구니 부담 지난해보다 낮아져”와 같은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물가상황에 대해 낙관적인 인식을 내비쳤다. 정부의 물가 대책이 제기능을 발휘하고 있다는 업적홍보에 치우치다보니, 고물가로 인해 고통받는 국민들의 인식과는 동떨어진 해명만 늘어놓은 것이다. 

물가가 치솟다 못해 실질임금 감소로까지 이어졌는데도, 이런 문제에 대해 심각한 인식을 내놓지 않고서 ‘대파 해명’만 반복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알 수 없다. 마트에서 직접 대파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통장 잔고를 통해 물가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정부는 민생경제의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가계경제의 고통을 줄이는데 총력을 다해야겠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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