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이코노미

중견·중소기업 소상공인 매체
2024/06/17(월) 00:00 편집
스마트복지포털

주요메뉴

등기데이터2
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프린트
세계시장아메리카

미국 수출의존 50% 자동차산업, 미 대선 우려

“수출 타격 받을 가능성 높아” 대비책 시급 

기사입력2024-06-11 00:00
올해 11월에 있을 미국 대통령 선거가 한국 자동차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체 수출의 절반 이상을 미국에 의존하는 자동차산업이 대비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산업연구원이 내놓은 ‘미 대선에 따른 한국 자동차산업의 영향’ 보고서는 “우리 자동차산업의 현실을 보면 미국 시장에 매우 의존적”이라고 평했다. 실제로 자동차산업의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47.3%에 달한다. 

또, 완성차의 미국 의존도는 50.6%로 50%를 넘어선 상황이다. 전기차 수출의 미국 비중 역시 45.5%에 달해, 부품의 37.7%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이다. 전기차 수출의 경우 2019~2023년 사이 대 미국 수출이 연평균 88%나 늘어나, 전체 전기차 수출의 연 평균 증가율(56.2%)을 크게 웃돌았다. 

산업연구원의 ‘미 대선에 따른 한국 자동차산업의 영향’ 보고서는 “대선 결과에 따라 다양한 측면에서 미국과 외교·통상 부문의 교섭이 필요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지=이미지투데이>
문제는 이렇게 비중이 큰 대미 수출이 미국 대선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보고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재집권 하는 경우 “전기차 확대로 비교적 전기차에서 경쟁우위를 보이는 우리 업체에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며, “현행보다 다소 완화가 예상되지만 환경규제 등으로 미국 내 전기차 수요가 증가되면서 경쟁우위를 지닌 한국업체들의 전기차 판매도 호조가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바이든 정부가 IRA 등을 통해 중국 전기차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다면 미국 시장에서 중국산 전기차 판매가 제한돼 한국의 수출에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는 경우에는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봤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2023년 289억달러의 대미 무역흑자를 기록하는 등 미국 자동차산업 보호 명분으로 보편적 관세 대상 국가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수출 다변화 역시 쉬운 일은 아니다. 보고서는 “대부분의 후발국 시장이 이미 시장 지배적 기업들이 존재하고, 자국 내 생산을 강조하고 있어 우리 수출 확대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그러나 수출을 통한 미국 시장 진출에 한계가 있고, 트럼프 대통령 집권 시 우리 자동차 수출이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시장 개척 노력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대선 결과 따라 미국과 통상교섭 필요해질 것

보고서는 또 “이번 미 대선 국면을 보면, 친환경 정책에 대한 견해에 따라 전기차 등 어느 한쪽으로 전략을 집중하는 것은 위험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며 “국내 자동차 생산 중 65%를 수출하는 산업 특성상 특정 기술 의존도가 높은 것은 다양한 국가의 환경정책 대응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로는 전기차·수소차·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고, 규제·시장·공급망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주도 기술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 동향 및 환경정책 변화에 빠른 대응을 위해 다양한 기술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기자동차 공급망에서는 공급망 변수를 주목해야 한다고 지목했다. “중국을 배제하는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자체 공급망 혹은 우리 기업이 주도하는 공급망 구축을 강화해야 할 것”이며, “우리 자동차 생산 등에서 중국 부품 의존도 높은 수준인데 이에서 탈피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중국산 부품에 대한 추가관세 부여 가능성이 높아면서 중국 진출 국내 부품 업체들의 국내 유턴 가능성이 제고되고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미 유턴기업에 대해 지원하고 있으나, 현행 지원방안에 대한 문제점이나 한계 등은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산업을 둘러싸고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와 관련된 통상 및 외교 노력을 보다 강화할 필요성도 제기했다. 

보고서는 “IRA시행과 관련해 각 단계별로 우리가 예외를 인정받아야 할 부분이 존재하고 이를 위한 외교적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며 “대선 결과에 따라 다양한 측면에서 미국과 외교·통상 부문의 교섭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를 위해 미국의 정책 동향, 향후 방향 등을 우선적으로 예상 및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새로운 공급망 구축 등은 동맹 외교를 통해 주요국이 공동 대응할 필요가 있고, 미국의 불합리한 조치 등에 대해서는 독일, EU, 일본 등과 공동 대응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저작권자 ⓒ 중기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top
스마트에듀센터

객원전문 기자칼럼

 
  • 부동산법
  • 상가법
  • 준법길잡이
  • IP 법정
  • 생활세무
  • 판례리뷰
  • 인사급여
  • 노동정책
  • 노동법
  • 인사노무
  • 민생희망
  • 무역실무
  • 금융경제
  • 부동산
  • 가맹거래
  • 기업법률
  • CSR·ESG
  • 예술만세
  • 작가노트
  • 예술별자리
  • 세상이야기
  • 빌딩이야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