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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eg’ 이미지 파일 하나인데, 785억원에 낙찰

NFT는 현대미술의 미래인가? 자본주의가 낳은 사생아인가?㊤ 

기사입력2021-05-28 10:34
안진국 객원 기자 (critic.levahn@gmail.com) 다른기사보기

안진국 미술비평가(‘불타는 유토피아’, ‘비평의 조건’ 저자)
300메가바이트(Mb) 정도의 jpeg 이미지 파일 하나가 크리스티 온라인 경매에서 무려 6930만달러, 한화로 약 785억원에 낙찰됐다. 이 파일에 어떤 중요한 정보가 숨겨져 있기에 고층빌딩을 사고도 남을 금액으로 낙찰됐을까?

 

이 이미지 파일은 디지털 콜라주 작품으로 한마디로 미술작품이다. 디지털은 복제대상과 완전히 똑같이 쉽게 무한복제가 가능하니, 300메가바이트의 jpeg 이미지 파일을 하나 더 복제해서 판매하는 건 어떨까? 그러면 785억원의 2배인 1570억원을 벌 수 있지 않을까? 2배는 아니더라도 1000억원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하나가 아니라 두 개, 세 개, 네 개를 복제해서 판매한다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그런데 이건 불가능하다. 785억원에 낙찰된 jpeg 파일은 보통 이미지 파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NFT(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 파일이다. 복제할 수 없는 오직 하나만 존재하는 유일한 파일.

 

미술계를 출렁이게 한 NFT 광풍=미술계에는 올해 3월부터 NFT 광풍이 몰아치고 있다. 그 물꼬를 튼 사건은 올해 311일 크리스티 온라인 경매에서 비플(Beeple)의 작품이 6930만달러에 낙찰된 사건이었다.

 

비플, ‘매일: 첫 5000일’, 2021.<출처=onlineonly.christies.com>

 

본명은 마이크 윈켈만(Mike Winkelmann)으로, 비플이라는 예명을 쓰는 작가는 2007년부터 하루에 하나씩 그림을 그려 5000일 동안 인터넷에 작품을 올렸다. 5000개의 작품들을 하나로 합해 매일: 5000(Everydays: The First 5000 Days)’(2021)이라는 콜라주 디지털 작품을 만들어 NFT를 적용했다. 그리고 이 NFT 작품을 크리스티 온라인 경매에 올렸는데, 생각지도 못한 엄청난 가격에 낙찰된 것이다.

 

그렇다고 그 이전에 NFT 작품이 거래된 사례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 거래가 있기 며칠 전인 33일에는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의 연인 캐나다 가수 그라임스(Grimes)가 가상 이미지에 자신의 노래를 배경으로 깐 워 님프(War Nymph)’(2021)라는 디지털 그림 10점을 NFT로 만들어 경매에 내놓았는데, 20분 만에 580만달러(65억원)에 낙찰된 일이 있었다. 37일에는 얼굴 없는 화가로 유명한 거리 예술가 뱅크시(Banksy)멍청이(Morons)’ NFTNFT 거래플랫폼인 오픈씨(OpenSea)를 통해 높은 가격에 거래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세계적인 미술품 경매회사 크리스티가 NFT 작품을 경매에 올리고, 이 작품이 큰 금액에 낙찰이 된 일은 그 의미가 사뭇 다르다. 이것은 255년 역사를 지닌 크리스티가 NFT 미술시장에 진출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NFT가 단순히 화제성을 넘어서 미술계 깊숙이 들어올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다. 뒤이어 4월에는 277년 역사를 지닌 소더비 경매도 디지털 아티스트 팍(Pak)NFT 작품 ‘The Fungible’ 컬렉션을 경매하며 NFT 미술시장에 진출했다. 이제 NFT 미술은 웃어넘길 일이 아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NFT 미술작품이 높은 가격에 거래돼 화제를 낳았다. 올해 317NFT 플랫폼인 피카프로젝트(picaproject)를 통해 마리킴의 10초 영상작업 미싱 앤드 파운드(Missing and Found)’(2021)288이더리움(6억원)에 낙찰됐다. 올해 3월 국내외를 막론하고 연달아 NFT 미술작품이 높은 가격에 거래되면서, 미술계는 NFT 기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중기이코노미 객원=안진국 미술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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