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이코노미

중견·중소기업 소상공인 매체
2021/08/02(월) 15:46 편집

주요메뉴

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프린트
오피니언키워드이슈

탄소중립 전략에 맞춰 ‘업계’별 점검 서두르자

거스를수 없는 대세…산업시스템 전환 위해 구체화된 지원책 마련을 

기사입력2021-07-19 00:00

내연기관을 장착한 자동차가 설 자리는 전 세계적으로 점점 줄어들고 있다. 유럽연합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배기가스 배출 억제의 일환으로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자동차 회사도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내 굴지의 자동차 생산업체 역시 내연기관 개발 및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몇 세기 동안 전 세계를 주행했던 내연기관 차종의 역사적 뒤안길은 그렇게 다가오고 있다.

 

내연기관 차량의 생산을 중단한다는 것은 곧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근본적으로 줄이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탄소중립 전략 중 하나다. 탄소중립은 인류학적으로 보면 매우 시급하게 이뤄져야 할 현안이다. 이미 지구는 회복 불능에 가까이 가고 있다는 게 전문가의 진단이다. 전 지구적으로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년 전 대비 최소 45% 이상 감축하지 않을 경우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다고 밝혔다한 때 국내 최대 산업단지였던 경북 구미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하는가 하면, 경기도도 광역시 단위에서 준비에 나섰다. 사실상 전국 자치단체가 비슷한 동선에서 행정력을 집결하고 있다자동차 업계 역시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동참한다는 취지에서 정책에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친환경차 전환과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협의회도 발족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한국 경제 전반에서 새로운 구도를 설계하지 않을 경우, 탄소중립은 곧 대한민국 경제를 위협하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실제 탄소중립 달성은 곧 대한민국 유망업종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 철강이며 선박에 이르기까지 다 포함된다. 탄소중립을 거스를수도 없고 필연적이니, 우리 산업계는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받고 있는 것이다. 

 

산림청은 지난 6월 ‘산림부문 탄소중립 민관 협의회’를 구성한데 이어, 지난 7월8일 출범식을 갖고 제1차 본회의를 열었다. 협의회에는 산림청, 농식품부, 환경부, 임업인과 환경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해, 산림의 탄소흡수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방향 등을 논의했다. <사진=산림청>

 

그러나 이미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들은 내연기관차에 이어 하이브리드, 전기차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 궁극적인 친환경차라고 호평 받는 수소전기차까지 상업화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조선업까지 적용돼 새로운 대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아쉽게도 현재까지는 탄소중립에 맞춘 국내 산업체질 개선은 아직 걸음마 단계에 머물고 있다. 무엇보다 중소기업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정부는 탄소중립 전략에 맞춰 산업, 업계 전반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 자구책을 찾기만을 바랄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과 지역 굴지의 향토기업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성장할 수 있도록 지금과도 또 다른 탄소중립 지원책을 찾아야 한다. 기초자치단체 역시 그간 미뤄왔던 대체 에너지 정책을 조금 더 빠르게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기업과 협업한 신재생 에너지 시설 확대도 늦추면 안 된다. 더 공격적으로 나서야 한다. 규제 철폐로 시청 청사에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지자 곧바로 현실화시킨 경기도 화성시가 좋은 본보기가 될수 있다.


지구의 시계는 매우 긴박하게 가고 있다. 인류가 마음 편히 살 수 있는 공간으로 남을지 그렇지 않을지, 결정지을 절체절명의 시기임에 틀림없다. 2030, 나아가 2050년 탄소중립 현실화를 위한 전 지구적 차원의 노력은 시작됐다. 지구에서 더 긴 삶을 살아가야 하는 인류 역시 새로운 생활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인류에게 남은 시간은 인류가 정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자연에 순응하며 사는 것이 섭리일지 모른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은 분명히 있다. 지금부터 2050년 탄소중립에 맞춰 대한민국 산업시스템 전환이라는 숙제도 차근차근 그러나 결코 늦지않게 풀어 나가야 한다. 중기이코노미 채민선 기자

<저작권자 ⓒ 중기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top

객원전문 기자칼럼

 
  • 기업법률
  • 상생법률
  • 공정경제
  • 법률산책
  • 생활세무
  • 상가법
  • 인사급여
  • 4대보험
  • 노동정책
  • 판례리뷰
  • 이제IP
  • 무역실무
  • 부동산법
  • 부동산
  • 금융경제
  • 세상이야기
  • 가족여행
  • 예술만세
  • 작가노트
  • 예술별자리
  • 개인회생
  • 무역물류
  • 스마트공장
  • 민생희망
  • 미국문화
  • 중국상인
  • 노동법
  • 신경제
  • CSR
  • 정치경제학
  • 빌딩이야기
  • 글로벌탐험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