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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대선후보 공약 사전에 살펴보고 대비해야”

무협 “중국시장 진출 확대돼야” 대응전략 필요성 제기 

기사입력2024-02-08 00:00
7일 제현정 무역협회 워싱턴 지부장은 “향후 우리 기업의 대미 수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변수는 미국 대통령 및 상·하원의원 선거 결과”라면서, “우리 기업은 주요 대선 후보의 경제·통상 관련 공약을 사전에 살펴보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무역협회 10개 해외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주요 시장별 수출 확대 전략회의에서, 제현정 지부장은 “2023년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5.4% 증가했으며, 자동차‧배터리‧정밀화학원료 등 주요 품목이 수출 확대를 견인했다”면서 “특히 미국 인프라법의 영향으로 건설 중장비의 수출이 전년 대비 16.5% 확대된 점이 고무적”이라고 했다. 

이준봉 뉴욕 지부장은 “최근 자동차‧IT 제품 등 한국의 대미 수출 주력품목에 대한 미국의 수입 확대로 대미 수출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중소 무역업체는 여전히 미국 유통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뉴욕 지부는 아마존 등 온라인 판매 채널과 현지 한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소비재 수출 확대 지원사업을 적극 전개해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새해 변화하는 통상환경에 맞춰 지역별 수출전략을 재검토하고 정비해야 한다는 다양한 지적들이 나왔다. 

“중국 변화 파악하고 대응전략 모색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최근 대중수출이 크게 감소했지만 새해 들어 증가로 반전한 사실을 근거로 중국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신선영 상하이 지부장은 “최근 중국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확대되고 있으나 중국 경제는 지난해 1~3분기에 5.2%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미국‧유럽‧일본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면서 “규모로는 매년 대만 경제 규모의 GDP가 창출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의 중국 시장진출이 확대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하고 우리의 대응전략을 모색해야한다”면서 “생산비용 상승으로 인해 생산기지로써 중국의 매력도는 떨어졌으나, 우리로서는 구매력 높은 소비시장이자 첨단산업 기지로 중국을 활용할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EU와 일본, 베트남 등 주요 교역 상대국의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책 마련도 논의됐다. 

여종욱 브뤼셀 지부장은 “지난해 10월부터 전환 기간에 돌입한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에 따라 역외 수입 기업의 분기별 탄소 배출량 정보 보고가 의무화되며 현지 진출 기업의 애로가 커지고 있고 배터리 규정, 데이터법, 통상 위협 대응조치 규정 등 추가적 통상 규제로 우리 기업의 애로가 심화될 전망”이라면서 “브뤼셀 지부는 기회가 될 때마다 우리 업계의 목소리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올해 EU는 의회 선거(6월), 새 집행위 출범(11월) 등 중요한 전환점을 앞두고 있는 만큼, 브뤼셀 지부의 모니터링 및 우리 기업에 대한 정보제공 기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강표 도쿄 지부장은 “최근 일본 정부는 ‘전략분야 국내생산촉진세제’ 신설을 통해 반도체‧전기차 배터리 등 5개 전략 품목을 자국에서 생산해 판매하는 기업에게 법인세 감면을 대폭 제공하는 등 일본판 IRA법을 마련했다”면서 “우리 업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련 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정석 호치민 지부장은 “지난 10년간 중국 실질임금이 연평균 7.6% 상승하는 등 중국 내 생산 비용이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생산기지로 베트남을 택하는 중국 기업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 중국을 포함한 외국인 투자 확대가 베트남 경제 호조세를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올해 슈퍼 선거의 해를 맞아 미국·EU 등 주요국 리더십 변화 및 이에 따른 경제·통상 정책의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각 지부는 현지 네트워크 역량을 활용해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는 한편, 우리 기업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업계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특히, 국내 일부는 부동산 침체 등 중국 경제의 침체를 부각시키고 있으나, 17조 달러에 달하는 거대 경제가 지난해 5.2%의 성장률을 보인데 이어 올해에도 4%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라면서 “중국에서는 매년 8000억 달러 정도의 시장이 새로이 창출되고 있고, SCI 논문 게재 수, 특허 출원 수 등이 미국을 능가하면서 AI‧데이터‧디스플레이‧바이오‧자율주행차 등 고도 기술 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해가고 있어 우리로서는 중국을 활용하면서도 잘 대응하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기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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